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도널드에게 올해의 선수상까지 주기 싫다?’ PGA투어 ‘투표 연기’ 불공정 논란
‘오얏나무아래에서는 갓끈을 고쳐매지 말라고 했는데….’

미국 PGA투어의 석연찮은 투표 연기로 올해의 선수상 수상자가 바뀔지도 모르게 됐다.

PGA투어는 루크 도널드가 우승을 차지한 가을시리즈 최종전 종료 직후 돌연 ‘올해의 선수상 투표를 11월 HSBC 챔피언스를 마친 뒤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과거에 비하면 전례가 없는 일이다.

통상 페덱스컵 시리즈가 끝나면 올해의 선수 윤곽이 나와 투표를 했었고, 올해처럼 상금왕이 가을시리즈 최종전에서야 가려진다면 그 대회를 마친 뒤 실시하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투어측은 PGA투어 상금랭킹에 들어가지도 않는 유러피언투어 대회 HSBC 챔피언스 결과를 본 뒤 투표를 하겠다고 하니 의혹의 눈초리가 투어 사무국측에 모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 이 대회에 세계 상위랭커들이 대거 출전하는 빅매치인 것은 맞지만, 올해의 선수상은 전 세계 투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 PGA투어에서의 활약으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투어측이 세계랭킹 1위, 상금왕, 최저타수상, PGA 올해의 선수(포인트로 자동선정)상을 루크 도널드(잉글랜드)가 휩쓸어가자 ‘잉글랜드의 독식을 막아보자고 꼼수를 부린 것 아니냐’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사실상 올해의 선수가 확정적이었던 도널드의 불만이 가장 클 수 밖에 없다. 


도널드는 최근 미국 골프채널에 출연해 “하필 내가 디즈니에서 우승한 직후 이런 결정이 나왔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 HSBC 챔피언스는 미 PGA투어 상금랭킹에 포함되지 않는 대회이며 유러피언투어 공동주관 대회다. 그러면 내가 올해 유럽에서 거둔 성적도 투표에 반영되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반발했다. 도널드는 “만약 내가 HSBC 챔피언스에 출전해 우승한다면 또 다른 대회를 추가할 것“이라며 꼬집었다.

도널드는 아내의 출산이 임박해 HSBC에 출전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대회에서 상금왕 2위 웹 심슨이나, 2승을 거둔 슈퍼루키 키건 브래들리 등이 우승을 한다면 투표권을 쥔 PGA투어 선수들의 민심(?)이 바뀔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두 선수는 모두 미국인이다. 미국의 골프닷컴은 이번 논란이 일자 미국 100대 코치를 대상으로 ‘도널드가 올해 최고의 선수인가’라는 투표를 실시했고, 87.9%가 그렇다고 답했다.

투어측으로서는 도널드가 올해의 선수상을 받아도, 받지 못해도 ‘무리수를 던졌다’는 비난은 피하기 어려울 것 같다.

김성진 기자/withyj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