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그리스 긴축법안 의회 통과…구제금융 수혈 길 텄다
그리스 정부가 유로존·국제통화기금(IMF) 등이 제공하는 구제금융을 받기 위해 마련한 추가 긴축 법안이 20일 의회에서 최종 승인됐다. 당초 부결 가능성이 우려됐지만 긴축법안이 통과되면서 그리스의 구제금융이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 의회는 이날 밤 긴축법안의 개별조항에 대한 표결을 벌여 찬성 154표, 반대 144표로 가결했다. 전날 법안 총론에 이어 개별조항도 가결됨에 따라 긴축 법안에 대한 의회 승인이 확정됐다.

게오르기오스 파판드레우 총리가 이끄는 사회당은 총 300석인 의회에서 154석을 차지해 불안한 과반을 유지하고 있다.

이 법안은 공무원·공공부문 종업원 임금 및 연금삭감, 세금 인상,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를 위한 단체협약의 구속력 약화 등을 담고 있다.

에반겔로스 베니젤로스 그리스 재무장관은 이날 표결을 앞두고 의회에서 “이 법안이 승인되지 않으면 총리가 23일 열리는 유럽 정상회의에서 설 자리가 없다”며 법안 지지를 호소했다.

그리스 정부는 올해 재정적자 감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자 부족분을 메우고 내년 목표 변경 폭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에 따라 이날 의회에서 최종 통과된 추가 긴축조치들을 마련했다.

그리스 정부는 이들 긴축조치를 통해 내년 재정적자를 국내총생산(GDP)의 6.8%(147억유로)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의회가 긴축 법안을 최종 승인한 이날 노동계는 이틀째 총파업을 지속하고 의회밖 광장에서 노조원과 시민 등 5만여명이 참여한 항의 집회를 벌였다.

이날 시위 역시 이전과 마찬가지로 도중에 폭력 사태가 불거졌다.

특히 무정부주의자들로 추정되는 청년 수백명과 공산당 지지 노조원들 사이에 물리적 충돌이 빚어진 가운데 시위 참여자 중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53세의 한 남성이 사망했다.

천예선 기자/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