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나는 아니겠지” 몸관리 무관심이 ‘당뇨병’부른다
평소 비만 체중에 하루도 거르지 않고 음주를 하던 직장인 조진성(42)씨는 며칠전 건강검진에서 당뇨병(diabetes mellitus)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조씨는 당뇨가 완치도 어렵고 까다롭게 음식조절을 해야 하는데다, 고혈압 등 합병증까지 생긴다는 말에 덜컥 겁이 났다.

당뇨는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흔한 만성 질환이지만 평소 남의 일로 생각하거나 어떻게 예방해야 할 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이들이 의외로 많다.

당뇨는 전조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한번 걸리면 완치가 어려운 만큼 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전문의의 조언을 받아 당뇨병과 예방법을 알아봤다.

▶당뇨, 3多(음식ㆍ소변량ㆍ 마시는 물) 증세 보여=당질은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쌀, 밀가루, 감자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당질이 우리 몸에서 포도당으로 바뀌고, 세포 내로 이동하여 에너지원이 된다. 여기에는 췌장에서 분비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약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으면 신체는 혈액 속의 혈당을 조절할 수 없어 비정상적인 고혈당 상태를 보이게 된다. 이것이 바로 당뇨병이다.

당뇨병은 물을 많이 찾게 되고, 과식에 소변량도 늘어나는 증상을 보인다. 체중이 급격히 감소하거나 피로감이 자주 들어 공복감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손발 저림이나 시력이 흐릿해지고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도 있다.

▶소아당뇨 10%미만 성인당뇨가 더 위험=당뇨병은 크게 제1형과 제2형으로 나뉜다. 제1형 당뇨는 전체 당뇨의 10% 정도로, 30세 이전 청소년기에 갑자기 발병하는 게 특징이다. 인슐린 분비가 거의 없어 인공적으로 인슐린을 공급해야 정상생활이 가능하다. 원인이 확실하지 않지만 유전, 혹은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으로 알려졌다.

제 2형 당뇨는 35세 이후에 많이 발병한다. 흔히 성인형 당뇨로 불리며 비만, 음주, 흡연 등 나쁜 생활습관이 주된 원인이다. 성인 당뇨는 인슐린 분비가 없는 것이 아니라 분비능력이 감소하거나 반응 속도가 늦어지는 특징을 보인다. 초기라면 식이조절을 통해서도 관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성인 당뇨는 가벼운 병이 아니다. 고대구로병원 내분비내과 류혜진 교수는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자신이 당뇨병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고 고혈당 상태를 방치해 또 다른 만성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고혈당은 혈액 속에 당 성분이 많은 상태로, 신체 각 기능에 부하를 일으켜 혈관 손상을 일으킨다. 이는 망막병증, 신장병, 신경손상, 족부궤양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합병증 없어도 적절한 치료 없으면 고혈당증으로 사망할 수도=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차봉수교수는 “당뇨 환자는 탈수, 전해질의 이상, 영양결핍 등으로 인하여 피로감, 무기력감 등이 나타나고 증상이 심해지면 당뇨병성 산혈증이나 고삼투압성 고혈당증으로 의식을 잃게 되고, 적절한 치료가 없으면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당뇨는 면역력 감소를 유발해 호흡기감염(폐렴, 결핵 등), 요도감염(신우신염, 방광염), 성생활 장애 관절증 등이 생기기도 한다.

▶당뇨, 정상체중 찾는 게 중요=당뇨병의 치료 목표는 혈당을 정상화하여 고혈당에 의해 나타나는 증세를 없애고 표준 체중을 유지하여 만성 합병증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체중의 당뇨환자는 체중 조절을 위해 적은 양의 식사와 운동으로 혈당을 조절해야 한다. 근력 강화운동과 함께 전신에 운동 효과가 있는 걷기, 맨손체조, 자전거타기, 조깅이 도움이 된다. 다만 당뇨 환자는 여러 합병증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의사와 상담을 통해 운동종류와 운동법을 결정해야 한다.

술은 영양소가 없는 고열량 식품으로 더 많은 인슐린 분비를 요구하게 된다. 이는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에 부담을 주고 체내에서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을 일으키기 때문에 되도록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당뇨환자는 음식의 칼로리도 신경써야 한다. 설탕, 과자류, 청량음료 등은 가급적 삼가고, 육류도 칼로리가 높으므로 의사의 권고에 따라 소량으로 섭취해야 한다.

심형준 기자/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