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알레르기 비염 원인 꽃가루ㆍ집먼지진드기 제대로 알자
알레르기 비염은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바퀴벌레 등 원인이 다양하지만 이 중에서 가장 큰 원인은 꽃가루, 집먼지진드기다.

꽃가루는 봄에만 날린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잘못된 상식이다. 봄(2월 말부터 5월)에는 나무종류(자작나무ㆍ오리나무 등)의 꽃가루가 많고 가을(8월 말부터 10월 초)에는 풀(쑥ㆍ돼지풀ㆍ잔디 등) 종류의 꽃가루가 많다.

이들 식물은 강변 녹지나 공원, 아파트 화단에도 있다. 민들레홀씨 등 하얗게 솜털같이 날아다니는 것을 꽃가루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알레르기와 무관하며 꽃가루가 아니라 꽃씨다.

꽃가루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크기가 작고 바람을 타고 수백㎞씩 이동이 가능해 집 주위에 산이나 나무가 없더라도 질환을 유발한다. 꽃가루는 맑고 바람 부는 날 많아지므로 이런 날씨에는 외출이 좋지 않다.

집먼지진드기는 사람의 비듬을 먹고 살며 주된 알레르기 질환의 요인이 되곤 한다. 창틀 등의 먼지는 눈에는 먼지로만 보이지만 아주 크게 확대해서 보면 다리 달린 진드기인 경우가 많다. 알레르기 질환이 생기기까지 이 진드기가 직접 코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아니라 진드기의 배설물이나 진드기의 찌꺼기 등이 코에 흡입되면서 발생한다.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이비인후과 정진혁 교수는 “집먼지진드기에 의한 알레르기 비염은 1년 내내 있지만 장마 때 대량으로 번식했다가 갑자기 건조해진 환절기에 죽은 집먼지진드기와 배설물이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이 된다”며 “주로 가을 환절기에 증상이 심해져 다음해 봄까지 계속된다”고 말했다.




<집먼지진드기 없애는 법>

1. 양탄자와 소파 등 천 가구류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진공청소기로 청소한다.

2. 오래된 인형이나 베개, 침구류는 버리도록 한다. 또한 베개와 침구류는 진드기가 통과하지 못하는 플라스틱 커버로 씌운다.

3. 침구류는 최소한 1~2주에 한 번 이상 60도 이상의 온수로 세척한다.

4. 집안의 카펫이나 천으로 된 소파 등의 가구류는 모두 치운다. 불가능하다면 주기적으로 진드기 구충제를 뿌린다.

5. 집안의 습도를 낮게 한다(상대습도 50% 이하면 살지 못한다). 가습기의 사용을 피하고 제습기를 사용하며 자주 환기시킨다.

6. 동물의 박제나 인형, 커튼 등은 되도록 모두 치운다.



심형준 기자/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