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 살짜리 아들에 모유수유…美여배우 ‘화제’
최근 모유의 과학적 효능이 알려지면서 모유수유를 하려는 엄마들이 늘고 있다. 그런데 신생아나 영유아가 아닌, 걷고 말하는 아동에게 모유를 먹이는 것도 좋을까. 미국에서 유명 여배우가 아들이 세 살 때까지 모유를 먹인 경험을 블로그에 올리면서 모유수유 적정기간을 놓고 엄마들의 때아닌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우리나라에도 많은 팬을 확보한 미국 코믹 시트콤 ‘빅뱅 이론’에서 지적인 과학자로 등장하는 마임 비아릭(사진)이다. 실제 신경생물학 박사이기도 한 비아릭이 블로그에 올린 육아일기에 따르면, 아들 프레드는 출생 직후부터 모유를 먹기 시작해 생후 18개월 이후부터 이유식과 병행했고 만 세 돌이 훨씬 지난 현재까지 모유를 먹고 있다.

대게 생후 6~7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는 점을 감안하면 프레드의 경우 모유만 먹은 기간이 다른 아기들보다 세 배가량 긴 것이다. 특히 비아릭은 프레드의 출생 직후부터 첫 1년 간 어떤 비타민이나 보충제, 심지어 물도 안 먹이고 오로지 모유만 먹일 정도로 철저히 모유수유만 했다고 기록했다.


심지어 비아릭은 외출해서 프레드가 배가 고파지면 지하철 안을 막론하고 과감히 모유를 먹였다. 과거 어머니 세대에서나 볼 법한 장면을 얼굴이 알려진 여배우가 연출하니 화제가 안 될 리 없다. 비아릭은 “모유를 먹이기 위해 지난 3년 간 매일 밤 4~6번씩 잠에서 깨야 했다”면서 “엄마가 주도하는 이유가 아니라 아기가 주도하는 이유를 하겠다”고 선언했다.

비아릭의 이 같은 모유수유 철학은 미 육아포털사이트인 베이비센터닷컴(babycenter.com) 등에서 모유수유 적정기간 논란을 일으켰다. 한 회원은 “세 살짜리에게 공공장소에서 모유를 먹이는 일은 상상하기 어렵다”고 밝혔고 또 다른 회원은 “아이가 원한다면 하루종일 군것질만 하도록 내버려 두겠느냐”며 반문했다.

그러나 지지 의견도 만만치 않다. 한 회원은 “처음부터 모유를 먹이기 시작해 계속 먹이면 세 살짜리에게 모유를 먹이는 일도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는다”고 했다. 한 50대 주부는 “나는 전업주부여서 아들이 서너 살이 될 때까지 모유를 먹이는 것이 가능했다”면서 “아들은 탈 없이 건강하게 자랐다”고 비아릭을 두둔했다.


과연 비아릭의 행동은 비정상적인 것일까. 현재 모유수유 적정기간에 대한 기준은 마련돼 있지 않다. 미 소아과학회(AAP) “모유수유는 원칙적으로 아이와 엄마가 원 할 때까지 하는 것”이란 입장이다. 다만 AAP는 “생후 첫 6개월 동안 충분히 모유를 공급하면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최적으로 만든다”면서 첫돌까지 모유수유를 하도록 권하고 있다.

이런 기준을 참고해 볼 때 비아릭의 모유수유 철학이 유별나 보이긴 해도 비정상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듯하다. 딸이 두 돌 때까지 모유를 먹였다는 타임 기자는 “돌이 지난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는 것은 육체적인 필요라기보다 정서적인 필요인 것 같다”면서 “만일 아이가 필요한 것이 위안과 안정이라면 나는 모유 대신 안아주겠다”고 논평했다.

유지현 기자/prodig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