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유럽서 돈빼는 미국…프랑스銀 여신 중단
MMF 2달째 유럽대출 축소

“캐나다·日등으로 다변화 중”

미국의 머니마켓펀드(MMF)가 2개월째 유럽 은행에 대한 익스포저(exposure)를 줄이고 있다. 특히 일부 펀드는 프랑스에 대한 자금공여를 완전히 중단, 유럽 은행의 부실채권 보유에 대한 미국 자금시장의 우려가 가시화되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5일 ‘미국 자금시장이 유로권에 충격을 가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국 MMF가 8월에 두 달째 유럽은행에 대한 익스포저를 줄였다고 전했다.

신문은 미국 MMF가 통상적으로 유럽 은행의 핵심적인 단기 자금 공급원임을 상기시키면서 몇몇 펀드의 경우 프랑스 은행에 대한 자금 공여를 완전히 중단했다고 전했다.

다른 MMF들도 프랑스 은행의 “중요성을 깎고 있다”고 밝혔다고 파이낸셜 타임스는 덧붙였다.

한 MMF 대표는 파이낸셜 타임스에 유럽에 대한 익스포저를 줄이는 대신 “북유럽, 캐나다 및 일본 은행들로 비즈니스 다변화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재정 위기가 심화돼온 스페인과 이탈리아에 대한 자금 공급도 사실상 중단됐다고 덧붙였다.

노던 트러스트의 단기채시장 책임자 피터 이는 파이낸셜 타임스에 “(유럽 은행에 대한) 익스포저가 한 달 전에 비해서도 크게 줄었다”면서 MMF들이 유럽 은행에 대한 단기 여신을 차환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설사 하더라도 초단기에 그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유럽 은행도 이런 어려움을 시인해 프랑스 2위 은행인 소시에테 제네랄이 지난주 채권 투자자 프레젠테이션에서 지난달 상반기 MMF 차입이 190억유로 감소해 530억유로에 그쳤음을 밝혔다고 전했다. 미국의 주요 MMF 대표도 유럽 은행에 대한 익스포저가 자산의 30%에 그쳐 2년 전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밝힌 것으로 신문은 지적했다.

프랑스 은행에 대한 익스포저는 두 달 전 16%이던 것이 더 줄어 10%가 채 못되는 것으로 이 관계자가 밝혔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권도경 기자/k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