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신질환 사이코들은 경영학과를 좋아해..”
정신질환 성향이 있는 이른바 사이코들이 선호하는 대학 전공은 상과로 나타났다. 반면 정신질환 성향 점수가 가장 낮은 학생들은 과학 대학, 그리고 인문학 전공자들로 조사됐다.

20일 뉴질랜드 빅토리아 대학 연구팀은 대학생들의 성격과 전공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학부 학생 9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이번 연구에서 상 과대학생들이 정신질환 성향 점수를 가장 많이 받았고 그 다음은 법과 대학생들로 파악됐다.

연구팀은 세계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이번 연구를 시작하게 됐다며 ‘탐욕은 좋은것인가? 학생들의 전공 선택과 스스로 밝히는 정신질환 성향’이라는 이번 연구 보고서는 ‘개성과 개인차’라는 국제 학술지 이달 호에도 소개됐다고 밝혔다.

카레나 맥카시 교수와 함께 연구를 실시했던 마크 윌슨 빅토리아 대학 심리학과교수는 직장 내의 정신질환자에 대해서도 조사했지만 학생들의 전공 선택과는 거리가 있었다면서 이번 연구는 학생들의 사이코 성향을 조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이코 성향에서 가장 큰 차이는 “옳은 일은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이다.”라는 진술로 확인할 수 있는 근본적인 사이코 성향과 관련된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학위나 전공과 관련 없이 남자들이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러나 상과 대학 학생들의 경우 남녀 학생 공히 과학대학이나 인문대학 학생들보다 이 부분에서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무질서한 생활습관으로 측정하는 2차적인 사이코 성향에서는 상과대학 학생들도 다른 그룹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연쇄 살인범들이 대개 사이코들이지만 모든 사이코들이 연쇄 살인범이 되는 것은 아니다”며 사이코가 되는 데는 천성도 있지만 후천적인 영향도 크다고 강조했다.

고지희 기자/j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