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후보군마다 ‘하자’…靑 민정수석 난항
檢출신 후보 일찌감치 낙점 불구

대형로펌 근무·전관예우 등

잇단 걸림돌에 선임 지지부진

“100m 달리기인 줄 알았는데 뛰다 보니 110m 허들이더라.”(청와대 관계자)

이명박 대통령이 민정수석 선임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검찰 출신 후보군에 대한 검증을 마치고 이 대통령에게 일찌감치 인사자료를 올렸지만, 후보자 본인이 고사하거나 전관예우 등 다른 문제들이 툭툭 불거지면서 막판 대통령의 결심이 늦어지고 있는 것. 당초 이르면 12일 중 민정수석이 발표될 것으로 관측됐지만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지면서 다음주 광복절 경축사 이후로 인선이 늦어질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그간 가장 유력한 민정수석 후보로 거론돼온 차동민 전 서울고검장은 청와대가 막판까지 설득했지만 본인이 끝까지 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후보군으로 알려진 정진영 전 인천지검장과 김회선 전 국가정보원 2차장은 대형 법무법인 근무 경력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는 대형 로펌 근무시절 받은 고액 연봉으로 감사원장 청문회를 치르지도 못한 채 낙마한 정동기 전 민정수석의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한 핵심 참모는 “이들이 퇴직한 후 전관예우를 받았거나 부당한 사건을 수임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면서도 “다만 공직에 있다가 로펌에 근무했다는 것 자체에 대해 국민들의 곱지 않은 시선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아무래도 110m 허들을 뛰다 보니 장애물에 많이 걸리는 것 같다”고 비유하며 이 대통령의 고민이 적지 않음을 시사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 담을 메시지를 놓고 막바지 수정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경제위기라는 변수가 생겨 경축사 내용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경축사에는 미국발 재정위기로 촉발된 국내 경제 위기상황을 온 국민이 합심해 극복하자는 점이 첨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치권의 경쟁적이고 과도한 복지공약 남발을 경계하고 재정 건전성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도 포함될 것으로 관측된다.

안현태 기자/pop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