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지역 호텔들 애물단지 전락
市, 특혜제공 불구 원매자 없어
지난 2009년 인천세계도시축전 행사를 대비해 건립되면서 화려하게 출발했던 인천지역 호텔들이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인천시가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신도시 내에 보유한 호텔 4곳을 재정난 해소를 위해 올 초 매물로 내놓았으나 팔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시가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호텔은 인천관광공사가 맡고 있는 송도브릿지호텔과 송도파크호텔, 인천도시개발공사의 하버파크호텔과 대덕호텔(E4) 등 4곳. 이들 호텔은 지난 2009 인천세계도시축전을 앞두고 숙박시설 확충을 위해 시의 계획에 따라 해당 공사에서 공사채를 발행해 건설했다.

그러나 이들 호텔은 도시축전 행사에 이용되면서 화려한 모습으로 출발했지만 내부적으로는 이자 압박과 감사원으로부터 매각 압력을 받는 등 수난을 겪어 왔다. 이들 호텔이 매달 지불하는 은행이자는 약 70억원이다. 사상 최악의 재정 위기를 겪고 있는 시로서는 호텔 매각 외에는 금융 비용을 해결할 방안이 없다.

시는 올 초부터 이들 호텔에 대한 매각을 벌이고 있으나 벌써 두 차례나 유찰되는 등 주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 시가 각종 특혜를 제공해도 경기 침체 탓에 원매자를 찾기가 쉽지 않다.

인천은 오는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있어 호텔이 더 필요하다. 이처럼 호텔이 부족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호텔들마저 이자 등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어 앞으로 3년 남은 인천아시안게임에 제구실을 할 수 있을지 우려되고 있다.

인천=이인수 기자/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