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3분기도 먹구름…실적모멘텀 종목 압축을”
2분기 어닝쇼크…향후 투자전략은
75社중 25종목 추정 영업익 상향 

SBS·삼성물산 등 추세 주목





다행히 미국 부채한도 상한이 극적으로 타결됐지만, 뚜껑이 반 이상 열린 주요 상장사 2분기 실적의 실망스러운 수준은 여전히 증시의 골칫거리다. 


그런데 3분기 이익 전망도 어둡다. 미국발 안도랠리가 기대되지만 잊을 만하면 터지는 유럽의 재정위기,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미국의 경기가 문제다. 전문가들은 긴 호흡으로 투자한다면 3분기 실적 모멘텀 보유 종목으로 대상을 압축할 것을 권하고 있다.

에프앤가이드의 3분기 추정 영업이익 컨센서스를 분석해보면 지난달 29일 현재 75개 기업 중 절반에 달하는 35곳이 2주 전 대비 수치가 낮아졌다. 2주 전보다 상향조정된 종목은 25개였고, 나머지 15곳은 전과 변동이 없었다. 이달 초 순차적으로 나올 화학주 등 나머지 기업의 2분기 실적과 3분기 전망 조정을 감안할 경우 이익 기대 수준의 추가 하향은 불가피해 보인다.

윤지호 한화증권 투자정보팀장은 “미국의 소프트패치(경기회복기의 일시적 침체) 상황과 중국 긴축 등의 대외변수로 인해 국내 기업실적의 75%를 차지하는 수출주의 이익은 추가 둔화가 예상된다”면서 8월 코스피가 2050~2210선에서 움직일 것으로 전망했다.

지수 전망과는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3분기 실적 호전주는 가장 안전한 투자처로 꼽힌다.

에프앤가이드 컨센서스에 따르면 3분기 추정 영업이익이 2주 전 대비 가장 큰 폭으로 상향된 종목은 SBS로, 변경률은 77.34%였다.

2분기 부진한 실적을 내놨던 삼성물산의 3분기 추정이익도 오히려 16.86% 높아졌다. 하나금융지주(8.44%)와 CJCGV (5.04%)도 5% 넘게 전망치가 상향조정됐다. 유한양행 동아제약 종근당 녹십자 등 제약주가 대거 상향 종목에 포함된 점도 눈길을 끈다.

화학ㆍ정유주 중에선 코오롱인더(3.71%)와 한화케미칼(0.71%), 금호석유(0.41%), S-Oil(0.37%)의 전망치가 소폭 상향됐다.

이 중 3분기 추정이익이 상향되면서 전 분기 대비 증가세인 종목은 삼성물산 CJCGV 유한양행 동아제약 엔씨소프트 한국전력 풍산 현대건설 오리온 LG생활건강 LS산전 LG상사 한화케미칼 KT&G GKL S-Oil 녹십자 등이다.

배성영 현대증권 연구원은 “2분기 실적이 대체로 부진하고, 최근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이 증폭되면서 3분기 이후에 대한 이익추정치도 빠른 속도로 낮아지고 있어 단기적으로 지수 상승을 제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는 “경험적으로 이익 추정치의 하향조정은 주가에 후행해 왔고, 국내 증시의 주가수익비율(PER)은 9.8배로 기업의 절대적 이익 수준이 높아졌다. 밸류에이션 정상화 과정이 이어진다면 이익모멘텀 둔화에도 불구하고 8월 코스피는 전 고점(2230)을 뚫을 가능성이 아직 남아 있다”고 분석했다.

김영화 기자/ 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