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피스텔 분양성적 ‘전용률’에게 물어봐~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등 소형주택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여전히 뜨거운 가운데 공급 물량이 많은 만큼 투자자들은 좋은 상품을 골라 내는 요령과 안목이 절실하다.

전문가들은 오피스텔에 대한 묻지마 투자는 실패확률이 높다고 지적하며 꼼꼼한 입지분석은 필수라고 전한다. 안정적인 임차인 확보할 수 없으면 임대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투자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입지와 더불어 전용률(분양면적에 대한 전용면적의 비율) 파악도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달리 전용률이 낮다.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80% 이상이지만, 오피스텔은 40~50% 선이다.

전용률이 낮은 이유는 오피스텔 분양면적에 전용면적 외에도 공용면적과 주차장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전용률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실사용 면적이 좁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전용면적이 같더라고 계약면적이 넓을 경우 평당 분양가가 싸다고 여겨지는 착시효과가 발생할 수 있어 투자를 하기 전 전용면적 대비 분양가를 잘 따져봐야 한다.

최근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공급이 넘치다보니 건설사들은 차별화 전략으로 전용률을 높인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전용률이 높으면 실사용 면적이 넓기 때문이 임대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고 상대적으로 높은 투자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지난 4월 ‘송파 한화 오벨리스크’는 높은 전용률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1000가구 이상 대단지로 구성돼 대지면적이 넓은 만큼 평균 53.3%의 전용률로 실면적을 보다 넓게 설계할 수 있었다. 분양가 대비 활용면적이 넓다는 장점이 부각돼 최고 12.16대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한 데 이어 계약 1주일 만에 계약률 100%를 달성했다.

5월 분양된 ‘교대역 하림 인터내셔날’ 오피스텔도 전용률 60%를 내세우며 일찌감치 분양 마감됐다. 지난달 용산구 문배동에서 분양된 SK D&D ‘용산 큐브(QV)’도 전용률이 60%로 공간 활용공간를 높이고 일반 오피스텔보다 높은 천장고(3.2m)로 선봬 분양 시작 한 달여 만에 계약 마감됐다.

<정순식 기자@sunheraldbiz>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