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름철 불청객,요로결석 맥주는 병 키워
회사원 김 모씨는 어느 날 새벽 오른쪽 옆구리에 극심한 통증에 등까지 저려 응급실을 찾았다. 김씨는 맹장염인줄 알았지만 진단을 받는 결과 요로결석이었다.

요로결석은 더운 여름철 활동량은 많은데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습관 때문에 주로 발생한다.

▶맥주는 오히려 결석형성 촉진=맥주는 몸에 수분을 제공하고 이뇨기능을 하기 때문에 결석을 자연 배출시키는 데는 일시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장기간 많이 마시면 결석을 만드는 ‘옥살레이트’라는 성분 때문에 오히려 해롭다. 또 이뇨작용 뒤에 탈수현상을 초래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결석 형성을 촉진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20~40대 젊은 남성이 주로 발병=요로 결석은 말 그대로 요로에 어떤 원인에 의해 돌이 형성되어 감염이나 요폐색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요로결석을 만드는 성분은 원래 정상적으로 소변에 있는 칼슘 수산염이나 칼슘 인산염 등인데 이들 성분이 음식 섭취, 유전, 감염 등의 이유로 농축돼 작은 결정을 만들고 이들이 커져 결석까지 된다. 요석은 활동이 많은 20-40대 연령에서 주로 생기고 남자가 여자보다 2~3배정도 더 많이 발생한다.

▶무더운 여름철 발병 급증=요로결석이 무더운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기온이 높아 탈수 상태가 되기 쉽고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서 활동량이 많아 소변의 양이 줄고 소변의 농도가 진해져 결석이 생길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여름의 강한 햇빛이 몸의 비타민 D를 활성화시켜 결석의 주요 성분인 칼슘의 배설을 늘려 결석 발생 확률이 더 높아진다.

또 오래 앉아있는 직업이나 높은 온도의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에서 발생율이 높으며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통풍, 당뇨병, 요로감염증, 요로폐쇄 등과 같은 질병에서 요로결석이 잘 생긴다.

▶방치할 경우 콩팥기능 상실에 생명까지 위협=요로결석이 있다고 해서 모두가 치료를 받거나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결석의 크기가 5㎜ 이하로 작고, 통증 등 결석에 의한 합병증이 특별히 없으면서 요로에 이상이 없을 때는 충분한 물의 섭취로 자연 배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요로결석이 너무 클 경우 구토 혹은 옆구리에 매우 심한 통증을 수반되므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아예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요로결석을 방치할 경우 콩팥의 기능을 완전히 상실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생명까지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환자의 요로 결석의 크기 및 위치에 따라 체외충격파쇄석술 및 요관경하내시경수술을 비롯해 내시경을 통해 직접 분쇄하는 경피적신쇄석술, 복강경하 결석 제거술 등을 시행하게 된다.



▶물 충분히 마셔야 재발 막아=요로결석이 한 번 생기면 1년 안에 10%, 6년 이내 20~70%의 높은 비율로 재발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변 양이 하루 2ℓ 정도가 되도록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식이요법도 중요하다, 짠음식은 피하고 육류는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콩, 땅콩, 호두 등의 견과류와 시금치, 케일, 코코아, 초콜릿 등의 음식은 특히 적게 섭취하고, 우유와 커피, 홍차도 하루 3잔 이상 마시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요로결석을 예방하려면 우선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과음,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배변을 해야 한다.

결석의 원인이 되는 칼슘, 인산, 수산, 요산이 다량 함유된 식품은 피하면서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하지만 여성은 칼슘이 결핍되면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결석은 잠을 잘 때나 식사 2~3시간 후,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릴 때 잘 생긴다. 따라서 물이나 음료는 식사 후 3시간 이내, 잠자기 전과 잠자는 도중 1회, 과도한 운동을 할 때 마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줄넘기, 계단 오르내리기, 뜀뛰기 같은 운동도 결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도움말 : 고려대 구로병원 비뇨기과 문두건 교수>

심형준 기자 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