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 조용환 헌법재판관 후보 ‘읍참마속’ ?
권재진·한상대 청문회 임박

찜찜한 조용환 밀기에 부담



민주당이 조용환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두고 속앓이를 하고 있는 가운데, ‘읍참마속’의 고육책을 쓸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8월로 예정된 권재진 법무장관 후보자와 한상대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당이 ‘떳떳한’ 검증에 발목을 잡힐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당은 현재 양 후보자의 청문회가 향후 정국의 주도권을 가를 수 있는 중대 기점으로 보고 있다.

청문회를 벼르고 있는 당으로서는 조 후보자를 그대로 밀고 나가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내부 목소리가 적잖다. 두 후보자 중 한 명이라도 낙마한다면 한나라당에서 조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당 관계자는 26일 “위장전입 문제 등으로 일단 한번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이 연기된 상태에서 8월에 청문회가 예정돼 있기 때문에 당으로서는 깊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변인은 “조 후보자는 도덕성에서 권, 한 후보자보다 낫다”면서도 “조 후보자를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권, 한 후보자에 대해 엄격하게 청문회를 치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박영선 정책위의장은 26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위장전입을 하면 일반국민들은 벌금 내거나 징계를 받는다. 공정사회 운운하면서 이런 위장전입쯤이야라는 생각을 현 정권은 갖고 있다”며 위장전입에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내부적으로는 여러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법사위 소속 이춘석 의원은 이날 “이번 인사청문회와 조용환 내정자 선출은 별개의 문제”라며 “위장전입 사유로 이명박 정부 인사들 중 낙마한 사례가 없는데, 왜 보수 쪽에서는 그런 게 문제가 되지 않고 진보 쪽 인사는 문제가 되느냐”고 주장했다.

조 후보자는 민주당 추천으로 지난 6월 국회에서 인사청문회를 받았지만 한나라당에서 이념이 편향됐고 위장전입을 했다는 이유로 그를 반대했고, 결국 청문심사보고서 채택과 선출안 표결이 8월 임시국회로 미뤄진 상태다.

양대근 기자/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