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무도 몰랐다, 日이 이렇게 커질줄…
일본 여자축구가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세계 정상에 올랐다.
일본은 18일(한국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코메르츠방크 아레나에서 열린 2011 FIFA(국제축구연맹) 여자월드컵 대회 결승전 에서 세계최강 미국과 연장까지 2-2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3-1로 이겨 우승컵을 차지했다.
일본은 1991년 첫 대회부터 매번 본선에 진출했지만 1995년 2회 대회 8강 진출을 제외하면 한 차례도 조별리그를 통과하지 못했다. 일본의 우승 전까지 중국이 2, 3회 대회에서 4강 진출했고 1999년의 3회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것이 아시아 최고 성적이었다. 일본은 남녀를 통틀어 FIFA가 주관하는 성인 월드컵 축구대회에서 정상에 오른 첫 아시아 국가가 됐다.
반면 1991년 초대 대회와 1999년 3회 대회 우승팀인 미국은 이번 대회에서 결정적인 득점 기회에서 번번이 골대를 맞고 나오는 불운에 시달리다 우승컵을 내주고 말았다.
양팀의 운명이 갈린 승부차기에선 일본의 미야마 아야가 가볍게 득점에 성공하면서 희망의 불을 밝혔다. 또 사카구치 미즈호, 쿠마가이 사키도가 골문에 득점을 이어가면서 우승을 확정지었다.
아시아 축구는 지난해 17세 이하(U-17) 여자 월드컵에서 한국이, 2008년 U-17 여자 월드컵에서 북한이 우승하는 등 청소년 대회우승은 있었지만 성인 대회 우승은 일본이 처음이다.
심형준 기자/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