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손학규 “평창올림픽 남북공동개최 검토”
평창 동계올림픽이 정치권의 이슈로 떠올랐다. 한 편의 드라마같이 삼수끝에 이뤄낸 극적인 유치인 만큼 내년 대선과 총선을 앞둔 정치권에서는 이번 동계올림픽 관련 이슈 선점 아이디어에 집중하고 있다.

먼저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빠르게 움직였다. 손 대표는 11일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강원도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남북 공동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심각하고 진지하게 검토하겠다”며 “우리는 남북 단일팀 구성과 공동 훈련기반 조성을 넘어선 평창 동계올림픽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국민 모두의 뜻을 골고루 담을 수 있도록 화합형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조직위에서) 강원도가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평창올림픽을 통해 대한민국 분단사의 전기를 만들고 세계평화의 전환점을 만들 것”이라며 거듭 평창 올림픽이 민생올림픽, 평화올림픽, 통일올림픽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회의 뒤 최고위원들과 함께 강원도개발공사를 방문, 공사측으로부터 알펜시아의 공사 현황과 부채 상황 등을 보고받고 “이 문제를 좀 객관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며 “감사원의 전면특감을 요청하고 컨설팅업체의 경영진단을 받아야 하지않느냐”고 말했다.

이용섭 대변인은 “정부가 국비를 지원하려면 먼저 이 부분(부채 등)이 처리돼야한다”며 “현장에서 최고위원들과 논의를 거쳐 감사원 감사 의뢰는 강원도가 검토하고 필요하면 국회에 요청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