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KB국민은행 대기업 대상 수출채권 매입 상품 판매
KB국민은행은 대기업을 대상으로 상환청구권 없는 수출채권 매입 상품을 판매한다. 이번 상품은 5대 주채무계열 기업 중 당행 신용등급이 ‘AA’이상인 수출기업과 당행 신용등급 “BB+”이상의 수입기업 중 수출기업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거나 수출기업이 소속된 주채무계열기업군 기업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해외현지법인을 대상으로 판매한다.

시중은행 최초로 판매되는 이번 상품은 무신용장 수출거래에서 발생되는 외상수출채권을 KB국민은행이 상환청구권 없이 매입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수출기업 입장에서는 2011년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에 따른 부채비율 상승을 방지해 재무비율을 개선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시중은행들은 그 동안 한국무역보험공사가 발행하는 EFF(단기수출보험) 증권을 담보로 제한적으로 외상수출채권을 상환조건 없이 매입한 사례가 있었지만 은행이 독자적으로 수출대금 미회수 위험을 부담하면서 무신용장 방식 외상수출채권을 상환청구권 없이 매입하는 것은 이번 상품이 처음이다. 특히 상환조건 없는 수출채권 매입거래로 처리하기 어려웠던 본지사간 외상수출채권을 거래대상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은 향후 거래 대상 기업을 늘리고 상환청구권 없이 매입이 가능한 수출채권 종류를 확대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2011년 대기업금융그룹의 출범을 계기로 외환업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50여개 수출입기업을 대상으로 중국위안화 무역결제 서비스 세미나를 개최하고, 최저수준의 위안화 환전수수료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최근 유로머니지가 발행하는 세계적인 무역금융 전문 월간지인 트레이드 파이낸스지로부터 ‘2011년 한국 무역금융 최고 은행(Best Korean Trade Bank)’으로 선정된 바 있다.

윤재섭 기자/i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