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재배면적 줄고, 불량볍씨에, 태풍에 … 올해 쌀 농사 잘돼야 하는데
산지 쌀값 상승이 계속되는 가운데 올해 쌀농사에대한 우려의 소리가 벌써 나온다. 재배면적 감소, 불량 볍씨, 태풍 등 올해 쌀 생산 전망을 어둡게 만드는 소식들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지난 15일 기준 산지 쌀값(2010년산)은 80kg 기준 15만5148원. 추수 직후인 지난해 10월만해도 13만6959원 수준이었지만 올들어 꾸준히 오르면서 평년 수준을 넘어섰다. 지난달에는 월간 기준으로 12년래 최고 오름세였다.

정부가 내놓을 쌀도 많지 않아 쌀값이 본격적으로 오르는 단경기(7~8월)를 앞두고 더 오를 것이란 전망도 많다.

2009년 쌀은 여전히 50만톤 이상 정부가 보유중이지만 정작 소비자들이 찾는 2010년 쌀은 5만 톤 정도에 불과하다.

지난해 정부는 쌀 44만톤 정도를 매입했지만, 이미 18만톤 이상을 방출했다. 남은 쌀 가운데 22만톤은 군수, 공공용 등으로 쓰인다.

농정 당국은 9월이면 2011년 쌀이 수확되므로 장기적으로 쌀값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2010년 쌀 재고분이 미미한데다 많이 쌓인 2009년 쌀은 내년이면 수확후 3년이 되기 때문에 올해 생산량이 기대 이하일 경우 내년 쌀값 파동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문제는 올해 쌀 농사 분위기가 좋지 않다는 점이다. .

우선 올해 전국의 벼 재배면적이 85만2000ha로 전년보다 4만ha 이상 줄었다. 쌀산업 선진화 차원에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논의 타작목 전환을 유도했기 때문이다. 재배면적이 준 만큼 생산량 감소는 불가피하다.

오대볍씨, 주남볍씨 등의 정부보급종의 문제로 인한 생산 차질도 예상된다. 발아불량과 키다리병 발병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례가 전국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불량법씨를 확인없이 보급한 바 없다”는 입장이지만, 생산량에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기상 상황도 긍정적이지 않다.

기상청은 올해 한반도를 통과하는 태풍의 전체 숫자는 줄겠지만, 강품과 폭우를 동반한 강한 태풍들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쌀 생산량이 전년대비 12% 이상 줄어든 데는 곤파스 등 강한 태풍의 영향이 컸다.

실제로 지난 주말 전국을 강타한 태풍 메아리로 인해 충북과 충남, 경북 지역에서는 농경지 1200여ha가 물에 잠기는 등의 피해가 이어졌다.

농식품부 고위 관계자는 “아직 생육 초기이기 때문에 올해 생산량이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올해 생산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차원에서 눈여겨 보고 있다”고 말했다.

<홍승완 기자 @Redswanny>

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