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최현의 스윙클리닉>최경주가 그토록 강조한 ‘그립’
원하는 곳으로 볼 보내고픈 아마추어들의 로망…스윙 폼에만 매달리지 말고 그립도 꼼꼼히 점검을
골프는 올바른 그립이 많은 것을 좌우한다.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이 볼을 똑바로, 자기가 원하는 대로 보내고 싶어 한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그립에 대해서는 소홀히 하면서 스윙에만 신경을 쓰고 있다. 테니스, 배드민턴, 야구 등 많은 라켓 종목들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그립이다.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은 그립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생각만 하고 있지 정작 본인의 그립이 올바르게 됐는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망각하면서 골프를 친다.

비기너 골퍼든 싱글 골퍼든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그립의 종류와 올바른 포지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Three Different Grip Styles

①Ten Finger Grip

*장점=손목 코킹이 편하게 이루어진다. 초보자들 중 어린이들과 여성들에게 편하다. 단점=클럽헤드 스피드를 내기 어렵다.

②Overlapping Grip

*장점=손이 크거나 손가락이 긴 골퍼에게 적합하다. 대부분의 프로골퍼들이 선호한다. 단점=작은 손의 골퍼일 경우 오른손 그립이 다소 어렵다.

③Interlocking Grip

*장점=손이 작은 어린아이와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적합하다. 단점=그립을 잡을 때 손가락이 아닌 손바닥으로 잡는 경향이 있다.



▶Left Hand Grip Styles

①Strong Grip

슬라이스가 심한 골퍼에게 도움이 되며 아마추어에게 적합한 그립으로 임팩트 시 클럽의 헤드를 스퀘어로 만들기에 편하지만 페이드나 드로 구질을 구사하기가 어렵다. 어드레스 시 왼손의 엄지와 검지가 만드는 ‘V’가 오른쪽 어깨를 향하며 위에서 봤을 때 손등관절 3개가 보인다.

②Neutral Grip

프로들이 많이 선호하는 그립이며 페이드나 드로 구질을 구사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그립이다. 어드레스 시 왼손의 엄지와 검지가 만드는 ‘V’가 오른쪽 귀를 향하며 위에서 봤을 때 손등관절 2개 정도가 보인다.

③Week Grip

훅이 심한 골퍼에게 도움이 되며 임팩트 시 클럽헤드를 스퀘어로 만들기에 손의 힘이 많이 필요하다. 어드레스 시 왼손의 엄지와 검지가 만드는 ‘V’가 턱을 향하며 위에서 봤을 때 손등관절이 1~1개 반 정도가 보인다.



▶Left Hand Grip Angles

①Distance Grip

왼손의 코킹과 릴리스가 편안하게 이루어지면서 거리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컨트롤에 다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②Neutral Grip

손목의 움직임이 원활하고 클럽의 컨트롤이 쉽다.

③ Control Grip

방향성에는 도움이 되나 손목의 코킹과 릴리스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Right Hand Grip Position

오른손 바닥의 생명선(파랑색 선)이 왼손 엄지(노란색 선) 바깥 쪽 위에 놓여야 한다. 오른손 엄지와 검지가 만나는 부분이 ‘V’자 모양을 만들어야 하며, 검지 손가락의 모양은 물음표, 또는 권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모양이어야 한다. 오른손 엄지와 검지 손가락의 끝이 닿게 해야 한다. 오른손의 그립은 중지를 기준으로 두 번째 마디로 잡아야 한다.

<동아회원권ㆍ골프팁스 코리아 제공>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