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묵혀둔 부상, 충돌증후군 발전한다.
충돌증후군이란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뼈와 연골이 서로 부딪히거나 혹은 인대의 파열로 인해 뼈 사이에 인대가 끼어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이다. 충돌증후군은 관절이 있는 신체 부위라면 어디든 생길 수 있는데 운동으로 움직임이 많은 발목과 어깨 부위의 충돌증후군이 대표적이다.

척추관절전문 안양 튼튼병원(안양,일산,안산 네트워크) 관절센터의 배주한 원장은 “어깨 충돌증후군의 경우 어깨를 움직이게 하는 힘줄이 어깨견봉과 윗팔뼈 사이에 끼이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이며, 발목충돌증후군은 발목을 삐었을 때 찢어진 발목관절의 관절막이 복숭아뼈와 발목뼈 사이에 끼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충돌증후군은 퇴행성변화보다는 외상으로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 특히 발목의 경우 축구나 농구를 즐기는 남성이나 하이힐을 즐겨 신는 여성들에게 흔한 발목염좌가 원인이 된다.

늘어나거나 찢어진 조직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은채 발목관절에 끼여 문제가 되는 것이다. 어깨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충돌증후군이 잘 생기는 극상건은 팔을 들어올릴 때 사용되는 힘줄이라, 특히 머리 위 높이로 팔을 드는 동작 야구, 스쿼시, 덤벨, 역도 등의 스포츠를 즐기다가 손상되어 염증을 일으키거나 두꺼워져 어깨관절 사이에 끼어 어깨충돌증후군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작은 부상이라도 만성적인 통증 계속 된다면, 충돌증후군은 단순 결림이나 염좌로 오인하고 넘어가면 안된다. 어깨 충돌증후군의 경우에는 극상건에 염증이 생기면 어깨 주변의 다른 힘줄들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극상건 염증이 심해져 끊어지는 회전근개파열이 되면 팔을 들어올리기가 힘들어져 수술이 필요하다. 외상 후 팔을 들어올려봤을 때 어깨 높이 정도에서 통증이 생기고 무언가 걸리는 듯한 느낌, 딱딱 소리가 나거나 어깨 앞쪽에서 날카로운 통증이 일주일 이상 느껴진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한다.

한편 발목을 삔후 발목 앞쪽에 통증이 생기거나 발목에 힘이 빠진 듯한 느낌, 발목을 돌렸을 때 통증과 함께 뚜뚝, 하는 소리가 느껴진다면 발목충돌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발목통증증후군은 발목을 삔 외상력이 진단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담당의에게 상세히 이야기 하는 것이 좋다.

초기에는 물리치료와 약물치료같은 보존적 치료로 좋아지지만 상태가 나아지지 않거나 운동선수인 경우에는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이때는 체외충격파치료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인대손상이나 염증에 주로 사용되는 치료법으로 환부로 충격파를 쏘아보내 낡은조직을 제거하고 신생조직이나 혈관의 생성을 돕는다.

그러나 위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가 효과가 없을 때에는 수술로서 끼인 조직을 제거해내야 하는데 최근에는 수술시 절개구가 작아 회복이 빠른, 관절내시경 시술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관절내시경은 초소형 카메라와 수술 도구가 부탁되어 있는 내시경을 관절 내부에 삽입하여 환부를 직접 보면서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다. 절개구 또한 0.5cm 정도로 수술시간은 약 1시간 가량으로 흉터도 거의 남지 않는다.

충돌증후군의 내시경 수술은 주로 발목이나 어깨에 끼인 조직을 제거한 후 충돌되는 부분을 깔끔하게 다듬고, 어깨 충돌증후군이 심한 경우 극상건이나 주변의 힘줄이 파열되었을 때는 끊어진 근육이나 인대를 재건하기도 한다. 수술 후에는 발목이나 어깨의 꾸준한 운동치료를 동반해야 근력이 약해지는 일이 없이 회복이 빠르다.

심형준 기자 cerju@heraldcorp.com

도움말 안양 튼튼병원 관절센터 배주한 원장

▶충돌증후군을 예방하는 스트레칭법
1. 누운 자세에서 다리를 쭉 펴고, 발목을 위로 꺾는다.
2. 5초간 멈춘 후 반대로 발목을 아래로 편다.
3. 각동작을 10초 이상, 20회 반복한다.


▶운동 전 어깨 스트레칭법
운동이나 야외활동하기 좋은 봄. 어깨를 풀어주는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부상 위험을 줄여보자.
1. 고무줄이나 수건 등을 이용해 어깨를 안팎으로 돌리기
2. 깍지 낀 손을 머리 위로 올리기, 앞으로 내밀기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