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친환경차 열풍... 연비 20㎞/ℓ 못 넘으면 명함도 못 내미네
연이어 쏟아지는 친환경 자동차 모델이 연비에 대한 상식을 깨고 있다. ‘연비하면 경차’라는 인식이 무색할 만큼 뛰어난 연비 성능을 자랑한다. 경차에나 가능할 법 했던 연비 ‘20㎞/ℓ’ 대의 문턱은 이제 모든 자동차의 필수요소처럼 자리 잡았다.

경제성을 생각한다면 경차를, 편안함을 추구한다면 중대형차를 선택해야 했던 소비자도 즐거운 고민에 빠졌다. 하이브리드, 친환경 디젤 등 세단의 넉넉함과 고연비의 경제성까지 갖춘 모델이 늘어나면서 선택의 폭도 한층 넓어졌기 때문이다.

▶“친환경차를 이끈다” 하이브리드 기술 만개 = 하이브리드 기술은 고연비 모델을 이끄는 대표주자격이다. 쏘나타와 K5 하이브리드는 각각 공인연비가 21㎞/ℓ다. 경차 중에서도 고연비를 자랑하는 기아의 모닝(19㎞/ℓ)보다 연비가 높다.

두 모델은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했다. 엔진과 모터 사이에 클러치를 장착한 이 방식은 엔진이 완전히 정지된 상황에서 시동 및 저속 주행을 실시하고, 주행 과정에서 남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충전하는 시스템이다. 최대출력 191마력으로 연비 뿐 아니라 힘도 만만치 않다.

도요타는 하이브리드 원조격답게 다양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자랑한다. 프리우스는 연비가 29.2㎞/ℓ로 ‘30㎞/ℓ’대 진입까지 근접해 있다. K5 하이브리드 등에 비해 크기는 작지만, 연비에선 독보적인 강점을 보인다. CT200h도 연비가 25.4㎞/ℓ다.

현대기아차가 경쟁상대로 꼽은 도요타의 모델 캠리 하이브리드는 19.7㎞/ℓ로 20㎞/ℓ에 약간 못미친다. 캠리나 K5,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 등이 프리우스나 CT200h의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상대적으로 연비가 떨어지지만, 크기나 힘에선 오히려 낫다는 장점이 있다.

▶‘고유가 시대엔 역시’, 친환경 디젤 열풍 = 일본, 한국업체 등이 하이브리드 모델에 주력한다면 유럽업체는 친환경 디젤 모델 라인업을 강화하는 추세다.

폭스바겐의 제타 1.6 TDI 블루모션은 연비가 22.2㎞/ℓ다. 중형차급 차체를 갖추면서도 연비를 하이브리드급으로 끌어올렸다. 골프 1.6 TDI 블루모션도 연비가 21.9㎞/ℓ에 이르는 등 폭스바겐은 친환경 디젤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푸조가 최근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 출시한 중대형 세단 508 악티브는 친환경 디젤에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기술을 탑재한 모델이다. 디젤 엔진에 차량 속도가 8㎞/h 밑으로 떨어지면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고, 배터리에 충전된 에너지로 차가 유지된다. 이후 다시 출발하면 자동으로 시동이 걸리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접목했다. 연비는 22.6㎞/ℓ.

푸조 측은 “디젤 기술에 정차 시 낭비되는 연료나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까지 도입해 도로 실주행에서 더 큰 연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비 20㎞/ℓ도 거끈, 가격 경쟁력은? = 고연비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에게 또 하나 간과할 수 없는 요소는 구매가격이다.

기본적으로 친환경 자동차 모델이 기존 모델보다 비싸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친환경 자동차도 대중화를 꾀하면서 점차 가격 폭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세제 혜택 등을 적용해 2975만원으로 일반모델보다 300만원 가량 비싸다. K5 하이브리드도 럭셔리 모델이 2925만원으로, 두 모델 모두 3000만원 이하의 가격대가 책정됐다.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와 프리우스는 각각 4590만원, 3790만원에 판매한다. 렉서스 CT200h도 가격이 옵션에 따라 4190만~4770만원으로 판매 중이다. 현대기아차가 도요타보다 1000만원 이상 저렴하지만, 도요타는 대신 일찌감치 하이브리드 시장에 제품을 출시, 운영하면서 시장으로부터 검증받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연비 20㎞/ℓ의 친환경 디젤 모델은 한층 선택 가격대의 폭이 넓다. 폭스바겐의 제타 1.6 TDI 블루모션은 3190만원이며, 2.0 TDI가 3490만원이다. 푸조가 최근 출시한 508 악티브는 4290만원이다. 


특히 유가가 계속 고공행진을 하는 가운데 가솔린보다 저렴한 디젤이 더욱 각광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제 20㎞/ℓ 이상의 연비를 당연히 갖춰야 하는 시대가 오고 있다”며 “연비 경쟁은 기본, 향후 고연비 차량의 가격 경쟁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수 기자 @sangskim>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