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국에 달렸다…당분간 경제지표 부진할 듯
뉴욕 다우지수가 베이지북에서 나타난 또다른 경기침제 조짐으로 6주연속 하락세를 이어가면서 금주 반등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금주에 줄줄이 발표될 미국 경제지표 예상치 역시 시원치 않아 7주 연속 하락이 유력하다. 다우와 동조하는 코스피도 4월말 이후 7주째 이어진 조정장세가 좀 더 연장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미국의 소매경기를 가늠할 수 있는 5월 소매판매(전월비)가 14일(현지시간) 발표된다. 전월에는 0.5%였는데 이번에는 -0.4%가 예상치다. 다음날인 15일에는 5월소비자물가(전월비), 6월 뉴욕주제조업지수, 5월 산업생산이, 16일에는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 및 5월 주택착공ㆍ건축허가 실적이 나온다. 17일에는 5월 경기선행지수가 발표되는 데 전월(-0.3%)보다 나아진 0.2%가 예상치다. 지표들의 실제치가 예상치의 괴리에 따라 뉴욕증시와 코스피 모두 출렁일 수 밖에 없다.

시장에서는 미국의 경기부진과 관련 제한적 충격인 ‘소프트패치(Soft patch)’와 큰 충격인 ‘더블딥(Double dip)’으로 해석하는 논리가 엇갈리고 있다. 아직 전자 쪽 논리가 주류다. 하지만 2008년말 이후 2년 이상 이어져온 글로벌 유동성 공급정책이 6월말로 종료되고, 그리스가 유로존 최초로 지급불능(default) 사태로 갈 가능성이 동시에 높아지고 있다. 두 대형 악재가 겹칠 때 발생할 지 모를 더블딥에 대한 경계심 역시 높다.

신병길 솔로몬증권 연구원은 “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자동차산업의 부품공급체계 손상문제, 고유가와 식료품 가격상승, 홍수 등 기상 이변 등이 미국 경제를 둔화시키는 큰 원인들이다. 일본 대지진 피해는 3분기부터 점차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원자재 가격상승과 기상이변이 겹친 인플레로 인한 소비둔화도 상반기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4분기는 되야 미국 경제가 정상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다.

경기가 회복되면 긴축가능성이 높아진다. 2년여간 살포한 막대한 유동성과 OPEC의 증산거부가 겹쳐진 글로벌 인플레 문제는 미국의 긴축압력을 높일 수 있다. 6월 출구전략 종료 후, 하반기에는 모기지채권(MBS) 만기자금으로 국채매수를 중단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 내년에는 미국 연준리의 기준금리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도 힘을 얻고 있다. 결국 미국 경제가 긴축을 감내할 정도로까지 회복되느냐의 여부가 최대 관건이다.

이재만 동양종금증권 연구원은 “더블딥 국면에서는 주가 패턴도 더블딥과 유사하다. 소프트패치 국면에서는 주가패턴도 1분기 정도 조정을 경험한 후 상승추세로 재진입했다. 다행히 미국의 3분기 및 4분기 GDP성장률이 하향조정되고 있음에도 3%대는 유지하고 있다. 미국 ISM제조업지수의 반등 여부와 경제성장률 하향조정 정도 및 진정시기 등이 중요한 체크포인트가 될 듯하다”고 조언했다.

<홍길용기자 @TrueMoneystory>

/ky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