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물가’해결 팔 걷어부친 박재완 장관


박재완 신임 기획재정장관이 ‘물가’ 해결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자신이 가장 어려운 과제로 꼽았던 부분이다.

기획재정부는 10일 오전 정부 중앙청사에서 행정안전부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농식품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물가 관련 부처의 장관들이 모여 물가안정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지금까지 차관급회의였지만 이날만은 장관급으로 격상해 열렸다. 물가 관리에 대한 박장관의 의지가 읽히는 대목이다.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 일정, 전월세 대책 논의=이날 기획재정부는 하반기로 예정돼 있는 공공요금과 전월세, 농축산물 등의 물가 현황을 점검하고 전기ㆍ가스ㆍ도로교통료ㆍ상수도 등 서민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공공요금을 각각 시차를 두고 인상키로 했다.

또 지방 공공요금은 행안부를 중심으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6월중 지자체에 시달, 소비자 물가 상승률 범위에서 단계적 인상을 유도하고, 시내버스와 지하철 요금은 지역별ㆍ품목별로 인상시기를 분산키로 했다.

또 최근 다시 오름세를 보이는 전세가격이 가을 이사철 불안으로 재현되지 않도록 선제 대응키로 했다. 이밖에 개인서비스 가운데 외식과 이미용, 숙박업 등을 중점 점검분야로 선정, 품목별 담당 공무원을 지정하고 물가안정 우수업소 추천과 자발적 외식비 인하운동 전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반기 물가 심상찮다=박 장관이 최대 난제로 ‘물가’를 꼽은데는 공공요금을 비롯한 개인서비스 요금 인상 등 물가상승 요인들이 줄을 서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하반기 물가의 최대 복병은 공공요금이다. 이미 수년간 공공요금 인상을 미뤄와 더 이상 버티기는 어려운 상황인데다, 인상 시기마저 한데 집중돼 있다.

또 지난 5월 소비자물가발표에서 확인됐듯 지난해말과 올해 초 물가상승의 주범이었던 국제유가와 농산물은 상승폭이 꺽인 반면 공업제품 등으로 2차 물가전이 현상이 일어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난달 근원소비자물가 역시 전년동월대비 3.5% 상승하면서 23개월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근원소비자물가는 대외충격에 취약한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것이어서 장기적이고 추세적인 물가상승 압력을 대변한다. 이때문에 향후 물가 고공행진 가능성을 예고한다. 특히 최근 안정세를 보이는 농산물ㆍ원자재 가격이 돌발 변수를 만나 다시 들썩이기 시작한다면 걷잡을 수 없는 ‘물가대란’이 촉발될 수도 있어 치밀한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박지웅 기자/goa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