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택·생산 이어 고용 지표도 곤두박질…美 결국 ‘3차 달러 살포’ 카드 꺼내나
연준 매파-비둘기파

상반된 입장 공식표명

QE2 끝나기도전에 본격논의


월가 대부분 “시기상조”

전문가들 “연말쯤 논의될듯”



미국의 경제 회복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거시지표들이 쏟아지면서 연방준비제도(Fed)의 ‘3차 양적 완화(QE3)’ 논의가 시작됐다.

지난주 초 미국의 주택 시장의 더블딥이 완연해지고 생산도 둔화되는 지표가 나온 데다가 주말인 4일, 5월 신규 고용이 전월의 4분의 1수준인 5만4000개로 나타나면서 미국 금융 시장과 언론들이 QE3 가능성 여부를 조심스럽게 보도하기 시작했다. ▶관련기사 19면

6일에는 연준의 매파와 비둘기파 이사들이 이 문제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공식 표명하면서 이달 말로 공식 종료되는 6000억달러의 QE2가 끝나기도 전에 QE3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연준의 경기 부양 정책을 찬성하는 비둘기파인 에릭 로젠그런 보스턴연방은행 총재는 이날 CNBC방송에서 “QE3를 고려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면서도 QE3에 최대의 걸림돌인 야당인 공화당의 추가 부양책 반대 등에 대해서는 “경제 정책에 정치권이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로이터가 전했다.

하지만 이날 연준의 추가 부양에 반대하는 매파의 선봉인 찰스 플로서 필라델피아 연준 총재는 “고용지표가 실망스럽기는 하지만 미국 경제 회복의 펀더멘털은 똑같다”고 지적하며 QE3 가능성을 일축했다.

또 올해 말에 연준이 긴축 정책을 단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전했다.

QE3 가능성과 관련해 월가에서는 최근 경기 둔화를 보여주는 부정적인 거시지표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연준이 QE3를 본격 검토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하지만 이번 지표들이 적어도 연준의 유동성 조이기, 즉 출구전략을 단행하는 시기를 올해 말 이후로 늦추게 될 것으로 점치고 있다.

한편 경제분석 전문사이트인 야드니 리서치로 유명한 에드 야드니 대표는 지난주 말 뉴햄프셔 주 위니페서키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 스티븐 로치 모건스탠리 아시아담당 회장, ‘닥터 둠’으로 불리는 마크 파버 등 참석한 유명 경제분석가들은 올해 말쯤에 QE3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고 밝혔다.

고지희 기자/j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