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동 비만 가장 큰 원인은 수면부족...전자게임ㆍTV가 원인 가능성”
아동 비만은 식습관보다 수면부족이 더 큰 원인일수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 연구팀이 지난 2001년부터 2002년 사이에서 태어난 250여명의 뉴질랜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한 결과, 3세에서 5세 사이 어린이들이 밤에 1시간 더 자는 것은 7세 때 체중 대비 신장 비율이 낮아지는 것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뉴질랜드 언론이 보도했다.

연구팀은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에 발표한 논문에서 “이는 중간 신장 어린이는 7세 때 0.7kg의 차이에 해당한다. 1시간 더 잘 때 7세 때 과체중이나 비만의 위험이 61%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아동 비만은 신체 활동 수준, 음식물 섭취, 출생 시 몸무게, 임신 중 흡연, 교육, 체중 등 어머니 때문인 요인 등이 모두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가장 큰 원인은 수면과 체중 관계인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연구팀의 일원인 배리 테일러 소아과 교수는 “사람이 취하는 수면의 양은 물질대사와 식욕을 통제하는 호르몬 수치를 바꾸고 그렇게 됨으로써 먹는 양도 달라진다”며 “우리는 수면이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무척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수면이 줄어든 이유에 대해 전자 게임과 텔레비전 등이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심형준 기자 @cerju2> 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