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지방경기 상승세 …건설경기 부진”…한국은행 분석
지방경제가 생산과 수요, 고용지표 등이 개선되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7일 밝힌 ‘최근의 지방경제 동향’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중 제조업 생산은 반도체와 자동차, 기계장비 등이 활기를 띠면서 11.1%로 두자릿수 상승률을 이어갔다.

권역별로는 인천ㆍ경기권은 반도체와 자동차, 울산ㆍ경남권은 기계장비와 석유정제 제품, 광주ㆍ전라권은 자동차와 화학제품이 호조를 보였다.

서비스업에서는 운수업 물동량이 수출호조로 늘었고, 도소매업은 자동차 등 내구재와 백화점 매출을 중심으로 활기를 띠었다. 하지만 음식숙박업은 구제역과 동일본 대지진 등의 영향으로 부진했다.

소비는 대형소매점 매출이 늘어나는 등 회복세를 지속했다. 백화점은 지난해 4분기 10.4%에서 올해 1분기 11.6%로, 대형마트는 0.4%에서 3.9%로 매출 증가세가 확대됐다.

건설활동은 선행지표가 개선됐고 미분양주택 수도 지난해 1월 이후 계속 감소했지만, 건설경기에 대한 업황지수(BSI)가 69로 여전히 기준치인 100을 크게 밑돌아 부진한 모습이었다. 고용사정은 취업자 수 증가 폭이 커지는 등 개선 추세였다.

그러나 물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었고, 전세 가격도 가파른 상승세를 지속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농축수산물 및 석유류 가격이 급등해 1분기 4.6%, 지난달 4.3%를 기록했다.

이번 자료는 한국은행 12개 지역본부가 이달 중순까지 입수한 각종 지역 통계와 660개 업체 및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모니터링 결과를 종합, 분석한 것이다.

<신창훈 기자 @1chunsim>

chuns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