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TX중공업, 이라크서 3조원 규모 플랜트 계약 체결
1000억원 규모의 STX중공업의 유상증자에 최대주주인 STX조선해양 대신 STX가 참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STX의 지주사 전환 움직임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STX중공업은 오는 23일 경남 창원에 위치한 본사에서 이사회를 갖고 STX조선해양이 포기한 실권주에 대한 제3자 배정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STX그룹에 따르면, STX중공업 지분 94.06%를 보유한 STX조선해양이 유상증자 대금 납입일인 지난 16일 증자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함에 따라 실권주를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배정키로 했다. 업계에서는 STX중공업이 산업 플랜트 등 그룹의 신성장동력을 주도하는 주력 계열사인 만큼 실권주를 외부 세력에게 배정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STX가 그룹 지배력 강화 차원에서 배정받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찬우 STX중공업 사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18일(현지시각) 이라크 바그다드 총리 관저에서 라드 살랄 사이드(Raad Shallal Saeed) 이라크 전력부 장관(왼쪽에서 네 번째)과 3조원 규모의 디젤발전 플랜트 건설 계약을 체결했다.

실제 STX는 최근 205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결의해 자금을 확보했다. 유증 당시 STX는 “증자 자금의 일부를 지배구조 강화에 활용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만약 STX가 STX중공업의 실권주를 받게 되면 지분 48%를 보유한 최대주주가 된다. 지난해 말 기준 STX중공업 자본금이 959억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증자 후 STX조선해양의 지분이 46%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즉 STX중공업이 STX의 손자회사가 아니라 자회사가 되면서 STX-STX조선해양-STX중공업으로 이어지던 그룹 지배구조가 STX를 정점으로 STX조선해양과 STX중공업을 거느리는 지주사 형태로 다소 전환된다.
STX그룹 관계자는 “STX중공업의 이사회에서 결정이 나기 전까지는 누구에게 실권주가 배정될지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주력 계열사의 지분을 외부 세력에게 넘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STX의 지주사 전환 여부에 대해 “아직 STX솔라나 STX메탈 등 손자회사가 존재하고 있는데다 지분을 50%이상 보유하지 못한 자회사가 많아 당장 지주사 요건을 맞추기는 힘들다”고 덧붙였다.
<신소연 기자@shinsoso>
carri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