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계문화유산과 한의약을 동시에”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중 하나인 수원 화성행궁에서 한의약 체험 행사가 열린다.

수원시한의사회(회장 윤성찬)가 주관하고,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주최하는 ‘화성 행궁, 역사 속 한의약 체험’ 행사가 지난 8일 오픈행사를 시작으로 4개월간 열린다.

이번 행사는 5월과 6월, 9월과 10월 총 4개월간 매주 일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화성행궁 집사청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의관 전통복장을 한 수원시한의사회 소속 한의사들이 의녀로 분한 경기 간호조무사회 회원들과 함께 국내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다. 진맥, 침 시술, 한약 처방 등 한방 무료진료를 실시하며, 한방차 시음, 약첩 싸기, 약재 전시 등의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화성행궁 건립에 앞장섰던 정조가 한의약에 조예가 깊었던 점에 착안하여 성사됐다. 실제로 정조는 동의보감 내용 중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실증적 내용을 보아 수민묘전(壽民妙詮)이란 의서를 저술한 바 있으며, 화성행궁 축조 당시 일하는 백성들의 무더위와 피로를 덜기 위해 척서단과 제중단 등을 하사했다.

수원시한의사회 윤성찬 회장은 “정조대왕의 계획도시 수원에서는 이미 정조대왕과 관련된 연구와 행사가 활발히 진행 중”이라며 “정조대왕이 관심을 가진 한의학 또한 귀중한 문화적 가치를 가진 화성행궁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형준 기자 @cerju2>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