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세균 ‘분수경제論’으로 외연확대 가동
민주당 내 유력 대권주자인 정세균 최고위원이 ‘분수경제론’등을 내세우며 대권을 위한 외연 확대 작업에 착수했다.

16일 정 최고위원은 서울역에서 토론회를 열어 자신의 경제정책 근간인 ‘분수경제론’을 주장했다. 분수경제론은 정책의 초점을 서민·중소기업에 맞추고 이를 성장시켜 우리 경제의 동력으로 삼는다는 개념이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토론자로 나서 “고환율·부자감세 정책 등으로 대표되는 이명박 정부의 ‘낙수경제’로 양극화 및 경제 불평등이 심각해지면서 우리는 중산층 공백시대를 맞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를 해소하고 동반성장을 이끌기 위해선 ‘보이지 않는 주먹’이 아니라 법과 제도로 시장을 규율해야 한다”며 “(이런 노력 없이) 정부가이익 공유제나 연·기금의 주주권 행사로 재벌을 길들이겠다는 것은 유아적 발상”이라고 공격했다.

이날 정 최고위원은 분수경제론과 함께 영·호남권 민주세력을 묶는‘남부민주벨트론’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지지자들과 함께 18일부터 23일까지 광주에서 경남 김해 봉하마을의 주요 구간을 도보로 이동하면서 민주주의 사적지 등을 방문하는 ‘민주 성지순례’를 나설 예정이다.

정 최고위원은 토론회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부산·경남과 광주·전남을 잇는 남부 지역의 민주벨트를 복원, 남풍(南風)을 만들어야 정권을 교체할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의 이같은 구상은 자신이 민주세력의 구심점 역할을 하며 민주·진보세력이 오는 대선에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놓겠다는 것이다.

야권의 유력 대선후보들이 본 무대에서 개별 평가를 받기 보다는 민주세력의 큰 바람 속에서 검증된 스타성이 있는 후보가 국민의 집중적인 지지를 받아야한다는 뜻이다.

그는 여러 인재들이 민주진보 진영의 인재풀에 들어오는 것을 환영한다며 친노세력의 중심인 문재인 전 비서실장의 참여도 언급했다.

그는“선수(대선 후보)들이 많이 나와 아름다운 경선으로 하나가 되는 것이 정권교체를 위해 필요하다”며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선수의 한 명으로 등장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노무현 정부 때 체결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원안도 재검토해야한다는 정동영 최고위원의 주장에 대해 “공허한 논쟁”이라며 “당론인 ‘선(先) 대책 후(後)비준’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