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장수리스크 심화...“보험사 역할 재정립 필요 ”
고령화에 따른 은퇴기간 증가 등으로 개인의 장수리스크가 심화되고 있는 만큼 보험사가 개인의 장수리스크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재정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류건식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2일 한국보험학회 주최로 열리는 ‘장수위기와 보험회사의 역할’ 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에 앞서 가진 사전 설명회에서 이 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류 위원에 따르면 중고령자 3239명을 상대로 은퇴시기를 추정,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83.1%가 은퇴 자체를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었고, 평균적으로 계획한 것보다 7.7년 일찍 은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보험사는 근로자의 소득대체율 근로기간 은퇴기간 등을 고려해 안정적인 노후자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재무설계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류 위원은 “국내 국내총생산(GDP) 대비 사적연금 자산 비중은 11.9%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111%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보험사가 다양한 연금지급 방식과 연금상품 개발을 통해 개인의 장수리스크를 적극 인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설명회에 또 다른 발표자로 나선 리처드 맥민 미 일리노이주립대 석좌교수는 장수리스크 증가에 따라 보험사 지급 여력은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강조, 이를 대비해 사망채권이나 장수채권, 장수스왑 등을 통한 정부의 리스크 분담 노력을 강조했다.

<김양규기자 @kyk7475> kyk7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