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 "北과 실무접촉 등 소통 기회 있을 것"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2일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내년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초청하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제안을 거부한 것과 관련,“우리가 새롭게 제시한 화두이고 핵안보회의까지 시간도 많이 남은 만큼 향후 북한과 소통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유럽 3국 순방을 수행중인 이 관계자는 덴마크 코펜하겐의 한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은 우리가 제안한 내용을 아주 구체적으로는 잘 알지 못하는 상황일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와 관련한 남북 실무접촉 가능성에 대해 “실무적 접촉이 있지 않겠느냐”면서 “북한에 공식 입장이 전달된 바 없는 만큼 향후 어떤 식으로든 북한과 소통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어떤 식으로든 우리가 이를 제안한 배경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기회가 있을 것이다”면서 “구체적 소통 방식은 한국에 돌아가서 관계부처와 얘기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10일 독일 베를린에서 북한이 비핵화의 의지를 입증하면핵안보정상회의에 김정일 위원장을 초청하겠다고 제안했지만, 북한의 대남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핵 포기를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우는 것 역시 우리를 무장해제시키고 미국과 함께 북침야망을 실현해보려는 가소로운 망동”이라고 비난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