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MB ‘녹색외교’ 서막...한ㆍ덴마크 ‘녹색성장 동맹’ 체결
이명박 대통령은 12일 오후(현지시간) 라스 뢰케 라스무슨 덴마크 총리와 양국간 ‘녹색성장 동맹(Green Growth Alliance)’을 체결하고, 글로벌 녹색외교의 서막을 연다.

우리 정부가 안보 이외의 분야에서 다른 나라와 동맹 관계를 맺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덴마크를 국빈방문 중인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코펜하겐에서 라스무슨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 기자회견을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 기업들도 두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녹색산업 분야에서의 구체적 협력 내용을 담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민간 차원의 공동 협력에 나선다.

청와대 관계자는 “녹색산업의 선두주자인 덴마크의 기술력과 급성장하는 한국 녹색산업의 잠재력이 결합하면 상당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정상회담에 앞서 ‘녹색성장 동맹 출범식’과 ‘녹색성장 포럼’에 참석한 뒤 친환경 수소전기 자동차에 동석해 정상회담장인 총리 집무실로 이동한다.

이 대통령은 정상회담과 오찬이 끝난 뒤 덴마크 해운그룹 A.P. 몰러 회장과 솔베이그룹 회장을 잇따라 만나 투자와 관련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한편 11일 덴마크에 도착한 이 대통령은 이날 저녁 마그레테 2세 덴마크 여왕이 베푼 국빈 만찬에 참석해 한반도를 비롯한 국제 정세와 문화 협력 증진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대통령은 만찬에서 양국간 협력이 양자 차원을 넘어 기후변화 대응과 빈곤 퇴치 등 범지구적 차원의 협력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상호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덴마크 공과대학(DTU)에서 열린 글로벌 녹색성장 연구소(GGGI) 코펜하겐 지사 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이 일은 인류를 위해 가야할 길이기 때문에 세계 모든 나라가 함께 참여할 것으로 안다” 면서 “한국 정부도 GGGI가 하는 일을 적극 지원하고 필요한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양춘병 기자@madamr123>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