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檢, 부실검사 금감원 직원 소환 시작
부산저축은행그룹의 불법대출·특혜인출 사태를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김홍일 검사장)는 9일 영업정지일 전날 거액의 예금인출 사태를 촉발한 게 부산지역 신협이라는 부산저축은행 직원들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정보 유출자 확인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날 검찰 등에 따르면 부산저축은행이 영업정지되지 전날인 2월 16일 예금인출자 명단을 살펴보고 은행 직원들을 조사한 결과, 부산지역 신협 4곳이 마감시간 이후 70억원대의 예금을 인출한 사실이 확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사전에 영업정지 정보를 확보한 신협이 손실을 피하기 위해 예금을 빼내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은행 직원들은 검찰에서 “퇴근 후 비상연락을 받고 은행으로 나와 보니 신협 사람들이 예금 인출을 요청하고 있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협 측에서 먼저 예금을 빼가자 일반 예금주들도 영업정지를 기정사실화하고 뱅크런(대량 예금 인출)에 가담했을 가능성이 큰 걸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는 영업정지 사실을 미리 신협 측에 알려준 사람이 누구인지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일단 ▷부산저축은행 임원이 신협에 정보를 흘렀거나 ▷신협 측이 금융당국에 선을 대 정보를 입수했을 가능성 등을 열어 놓고 신협 측 관계자 조사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정보 유출자 확인을 위해 예금주 계좌에 대한 전수조사를 계속 하고 있다”고 했다.

영업정지 전날 저녁엔 서울에서 금융위원회 주최로 부산저축은행 대주주를 포함해 영업정지 관련 긴급회의가 열리고 있었기 때문에 저축은행 관계자와 금융당국자 모두 정보유출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다.

검찰은 아울러 이번주부터 부산저축은행 부실검사를 진행하고 이를 눈감아 준 의혹을 사고 있는 금감원 직원을 본격 소환조사한다. 대상자는 우선 금감원 저축은행서비스국(현 저축은행검사 1·2국) 산하 5개 검사팀의 팀원 30명과 팀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홍성원 기자@sw927>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