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진원 신한은행장 “올 상반기내 베트남 카드시장 진출”
서진원 신한은행장이 올해 상반기 내에 베트남 카드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 행장은 4일(현지시간) 아시아개발은행(ADB) 참석차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르면 5월, 늦어도 상반기 안에 베트남에서 카드 사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 행장은 “신한생명보험 사장 재직 시절 보험업 진출 관점에서 베트남을 스크린한 적이 있는데 규제와 경제 규모 등을 감안할 때 아직 진출할 시기는 아니라고 판단했지만 베트남 경제가 더욱 살아난다면 금융지주 강점을 살려 복합 금융서비스 제공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 행장은 베트남 내 두개 법인인 신한베트남은행과 신한비나은행을 통합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신한베트남과 신한비나가 보유한 지점은 각각 3개, 4개다. 그는 “현지화를 위해서라도 두 자회사를 통합할 필요가 있다”며 “당국 승인 등 필요한 절차가 있지만 앞으로 이를 풀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베트남 국민의 15%가 금융을 이용하고 있고, 25세 미만도 50%나 되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금융시장이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며 “최근에는 소매(리테일)와 소호 부문을 중심으로 현지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시장에 추가로 진출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는 “인도네시아에 특히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다만 현지화 작업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지 금융회사 인수도 염두에 두고 있는데 좋은 물건이 나올지 계속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동양건설산업 처리와 관련해 서 행장은 “같이 살아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같이 살아나는 것이 좋겠지만 아직 동양건설산업 측에서 확실히 나온 것이 없다”며 “여러 방안을 두고 채권단과 함께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 서초구 헌인마을 도시개발사업 시공에 참여한 삼부토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연대보증을 선 동양건설산업도 법정관리를 신청한 상태다. 신한은행은 동양건설산업 채권은행이다.

하노이=신창훈 기자/chuns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