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韓기업의 미래 예측…재정부 ‘미래준비지수’ 개발한다
기업의 미래 생존능력을 평가하는 ‘조직 미래준비지수’를 정부가 개발한다. 10년,20년 후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인지를 알아보는 지수다.

4일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조직의 미래 대비능력을 정량화하는 지수를 만들겠다”면서 “대기업, 중소기업 등 민간기업은 물론 공공기관과 정부부처까지 대상으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정부는 연구용역을 거쳐 금년말까지 지수 개발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기존 미래준비지수는 유엔(UN)의 ‘SOFI(미래지수ㆍState Of Future Index)’, 유럽미래클럽 ‘EFRI(European Future Readiness Index)’,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국가 미래준비지수 등이 있지만 모두 국가를 대상으로 한다. 국가가 아닌 기업, 정부 등 조직 차원의 미래준비지수도 필요하다 보고 재정부가 개발에 나선것이다.

신설되는 조직 미래준비지수는 ▷기업의 재무제표 등 공시자료 분석 ▷최고경영자(CEO)와 전문가 집단 설문조사 ▷과거 국내ㆍ외 기업의 실패ㆍ성공사례 연구 ▷경영, 미래, 사회학 등 이론적 분석 등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재정부는 조사 자료를 기초로 미래 생존에 필요한 핵심변수를 도출하고 회사 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지수화 하기로 했다. 특히 설문조사는 미래시장 분석, 사고의 전환, CEO의 마인드, 평생교육, 신기술개발, 창의성 등을 핵심요소로 해서 진행된다. 항목별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지수를 산출하는 방식이 적용될 전망이다. 기업이 좋은 성과를 유지하며 오래 생존할 수 있도록 미흡한 부분을 사전 점검하는 용도로로 지수가 활용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재정부는 조직 미래준비지수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지수가 적절히 만들어졌는지 살펴보기 위해 대기업, 중소기업,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사전 타당성 검증도 시행할 예정이다. 재정부 관계자는 “대상 기업, 기관이 광범위한 만큼 정부가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방식은 채택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주요 기업과 기관을 중심으로 미래준비지수를 폭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표 개발 과정에서 지수 활용에 관한 기본계획도 함께 수립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조현숙 기자 @oreilleneuve>



newea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