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1 헤경 자본시장大賞> 공모액 1조6000억 IPO부문 1위
IB(투자은행)대상
지난해 삼성생명보험의 기업공개(IPO)를 성공적으로 이끈 한국투자증권이 ‘2011년 헤럴드 자본시장대상’에서 투자은행(IB)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국투자증권은 IPO, 공모증자, 채권 발행 등 IB(투자은행) 분야에서 고른 성과를 올렸다.

한국투자증권은 2010년 IPO 부문에서 삼성생명보험을 포함한 대표주관 15건과 공모금액 1조6000억원으로 거래총수 및 거래금액 기준 업계 1위다. 공모증자 부문에서는 거래총수 16건, 거래총액 1조7000억원으로 업계 순위 3위며, 채권 주관 부문에서는 대우인터내셔널 무보증 공모사채 발행을 포함해 거래총수 90건, 거래총액 3조6000억원으로 업계 7위다.

유상호 사장
이 외 한국투자증권의 인수ㆍ합병(M&A) 부서에서는 휴맥스 한진해운 KC코트렐 3개사의 공개매수를 주관했으며, 대안투자(AI) 부서는 캐피탈콜(Capital Call) 방식에 따라 1733억원 규모의 글로벌다이너스티 해외자원개발 사모투자전문회사의 운용사(GP)로 참여했다.

특히 한국투자증권이 지난해 주간한 삼성생명보험 IPO의 경우 4조8888억원의 공모 규모로, 국내 IPO 역대 최대 공모 규모를 기록했다. 더욱이 삼성생명보험의 상장은 국내 1위, 아시아 6위 생명보험사의 상장으로 시가총액 9위, 금융업 종 3위의 신규상장기업의 등장 및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선, 보험업종의 ‘투명경영’의 시발점이라는 의의를 가진다.

한국투자증권은 “역대 최대 규모의 412개의 기관투자자의 수요예측 및 19조원의 일반투자자 청약증거금 모집을 이끌어내 국내 최대 규모의 IPO 딜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앞으로도 투자은행 부문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두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희진 기자/ jji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