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銀 금리동결…대지진 복구 정책 구체화
일본은행이 28일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금리를 동결하고 대지진 피해 복구와 관련한 구체적인 정책을 결정했다.

일본은행은 지난달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피해 복구와 경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금리를 현행 연 0~0.1%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재해지역의 금융기관 전용 대출제도를 정리하고, 이르면 5월부터 실시해 10월 말까지 지속하기로 했다. 일본은행에 따르면, 재해지역 1개 금융기관의 대출 상한을 1500억엔으로 정하고 1년 만기, 연 0.1% 저리로 최대 1조엔까지 빌려줄 방침이다.

담보물로는 지진 피해지에 사업장을 가진 기업의 회사채와 어음, 증서대부채권 등 폭넓게 인정해주기로 했다. 일본은행은 대출 수요가 많을 경우 대출 총액을 늘리는 방안도 염두에 두고 있다.

아울러 일본은행은 경기전망을 나타내는 ‘경제ㆍ물가 정세 전망’ 도 논의했다. 올 실질 성장률은 당초 예상됐던 1.6%에서 0%대 후반으로 하향조정할 방침이다. 또한 신선식품을 제외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기존 0.3%에서 0%대 중반으로 상승할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내년 성장률은 올 하반기부터 부품 공급망 등이 정상화될 것으로 보여 2%대 후반으로 예상하고 있다. 내년 물가 상승률은 0%대 후반대를 기준으로 논의했다.

<천예선 기자 @clairebiz>

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