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석연치 않은 애플의 첫 해명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물론 맥컴퓨터를 통해서도 무단으로 위치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는 의혹에 첫 공식 해명에 나섰다.

애플은 27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아이폰의 위치를 추적하고 있지 않다”고 부인했다. 애플은 단말기의 GPD 위성 검색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개별 사용자가 아니라 사용자 주변의 와이파이존과 기지국의 위치를 수집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는 결국 기지국에서 수㎞ 떨어진 사용자의 ‘근접’ 위치는 추적됐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애플은 단말기에서 본사로 전송되는 개별 위치정보는 모두 익명 처리되고 암호화된다면서 개인식별이 가능한 위치정보 유출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또 ‘트래커’를 통해 폭로된 위치정보와 관련해서는 개별 아이폰의 위치정보가 아니며 비슷한 위치에 있던 아이폰들의 익명 위치정보 중 일부라고 해 개별 사용자의 위치와 무관한 참고자료임을 강조했다.

애플은 또 아이폰에 1년 간 위치정보가 저장되는 것에 대해서는 “오류(bug) 때문”이라면서 수주일 내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에 저장된 와이파이존 위치정보의 양을 제한하고 관련 정보가 개인용 컴퓨터에 동기화를 통해 백업(별도 저장)되는 것도 중단하기로 했다.

그러나 애플은 사용자가 위치서비스 선택을 해지한 경우에도 위치정보가 단말기에 저장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해결책을 내놓지 않았다. 위치서비스 선택을 해지하면 아이폰에 저장된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하도록 운영체제(iOS)를 업데이트 하겠다고 했지만 이는 애플로 전송된 개별 아이폰의 위치정보와는 다른 것이다.

결국 DB구축을 위한 위치정보 수집ㆍ전송은 계속 되면서 사용자만 정상적인 위치서비스 이용를 제한을 받게 되는 결과가 초래돼 논란이 예상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애플이 명확한 사과와 해결책은 내놓지 않고 오히려 “인근 기지국 등을 통해 계속해서 모바일기기를 통한 위치정보 수집을 계속할 것”이란 뜻만 피력했다고 비난했다.

유지현 기자/prodig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