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대지진, 최대 수혜자는 현대車?
지난 3월 일본 대지진이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서열에도 ‘지각 변동’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대차 그룹이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3.11 도호쿠(東北) 지진과 쓰나미에 따른 부품공급 차질로 공급망이 크게 훼손된 상태에서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태로 인한 정전까지 겹치는 등 일본 자동차산업은 일대 타격 속에 최대 고비를 맞고 있다.

실제 지난 3월 세계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도요타 등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국내 생산이 모두 50% 이상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요타의 3월 국내 자동차 생산은 12만9049대로 지난해 동월과 비교해 무려62.7%나 격감, 사상 최대의 감소 폭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 도요타는 올해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는 물론 독일 폴크스바겐에 밀리면서 자동차 생산에서 세계 3위로 추락할지도 모른다고 도쿄소재 ‘어드밴스트 리서치 저팬(AR)’의 엔도 고지 전무가 말했다. 도요타는 지난 2008년 이후 세계 최대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 해왔으며 지난해에도 전 세계적으로 842만대를 제작, 판매해 GM의 839만대를 앞선 바 있다.

AR의 엔도 전무는 그러나 현 추세대로 갈 경우, 올해 도요타의 자동차 생산 대수는 650만대 정도에 그칠 전망이어서 800만대와 700만대를 각각 생산할 것으로 보이는 GM과 폴크스바겐에 밀릴 공산이 적지 않다고 예상했다. 다른 애널리스트들도 도요타로부터의 자료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 회사의 올해 생산규모를 630만~700만대 선으로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도요타 측은 올해 글로벌 최대 자동차 메이커 지위를 잃을 것이라는 분석에 대해 개의치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도요타의 폴 놀라스코 대변인은 “도요타가 세계 1위로 부상했을 당시에도 샴페인을 터뜨리진 않았다”면서 지난 3월 실적이 1988년 이후 최악임을 강조했다.

한편, 일본 지진사태 이후 주가가 30%나 뛴 현대차는 일본 경쟁사들의 어려움 속에 가장 큰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는 분석이 많았다.

서울 ING투자의 박종민 애널리스트는 “한국 자동차 메이커들이 좋은 시절을 맞아 점유율과 설비 가동률을 높히게 될 것”이라면서 자동차 판매를 위한 인센티브도 줄여 원가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헤럴드 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