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국서 백두산 호랑이 한쌍 국내온다
올해안으로 중국에서 백두산 호랑이 한 쌍이 국내에 들어온다. 이 호랑이들은 2014년 만들어지는 국립백두대간 수목원의 상징동물로 전시될 예정이다.

하영효 산림청 차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제8차 한중 산림협력회의 한국 대표단은 19일 오전 중국 북경(北京)에서 중국 대표단과 양국 산림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두 나라간 우호를 과시하고 백두산 호랑이 종을 번식시키기 위해 암수 1쌍을 한국에 도입하는 내용의 ‘백두산 호랑이 종 보전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백두산 호랑이는 1994년 한중 정상회담 당시 암수 1쌍을 중국으로부터 기증받은 이후 2005년 제5차 한중 산림협력회의 때 추가로 1쌍을 기증받았으나 2006년과 2010년에 암컷이 각각 폐사해 현재는 수컷 2마리만 살아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백두산 호랑이 종 보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지만 번식에 성공하지는 못했고 남아있는 수컷들도 노화로 인해 번식이 어려운 실정이다.

산림청은 백두산 호랑이가 들어오는 즉시 동물원에 위탁한 후 경북 영주에 조성 중인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이 완성되는 2014년경 호랑이를 백두대간의 상징 동물로 삼아 이곳에 전시할 예정이다.

한편, 두 나라 대표단은 이날 회의에서 황사 발생 원인이 되는 중국 사막화 방지 활동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국은 중국의 사막화를 막기 위해 중국 오르도스 사막의 생육에 적합한 식물상을 조사하고 방풍림 조성을 위한 조림기술을 공동연구하기로 합의했다. 또 길림성 등 한반도 인접지역의 기후변화 취약 산림생물종 조사 및 보존 연구 등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어 한국은 올해 창원에서 열리는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제10차 총회에 중국의 협력과 지원을 요청해 중국의 적극적 협력 의사를 이끌어냈다. 중국은 기후변화 대응 산림사업과 북경시 저탄소 산림공원 조성 등에 한국의 기술적 협조를 요청했다.

산림청은 1998년 6월 중국 국가임업국과 한중 임업협력 약정을 체결한 이래 사막화 방지, 산림복구 조림, 산림병해충 방제, 야생동물 종 번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국 정부 또는 민간단체 등과 협력해오고 있다.

<홍승완 기자 @Redswanny>
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