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골드로즈’,‘스프레이 장미’ 中 마음잡았다 … 국산장미 ‘새 수출길’ 열기 안간힘
최대 수출국이었던 일본의 대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산장미의 수출 다변화를 위한 해외 홍보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가까운 중국시장에서의 첫반응은 양호했다는 평가다.

19일 농림수산식품부와 aT(농수산물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13~16일 김해 대동농협과 공동으로 중국 상하이에서 우리나라 장미를 전시·홍보하고 수출상담을 실시한 결과, 현지 관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냈다.

특히 일반적인 대륜장미, 스프레이장미와 함께 황금색을 입힌 ‘골드로즈’가 압도적인 인기를 끌었다.

골드로즈가 부를 상징하는 황금색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성향과 잘 맞기 때문이다. aT 관계자는 “중국인들은 부가 집안으로 들어오라는 뜻으로 집안에 금붙이 등을 장식하는 것을 좋아하는 데 골드로즈가 그런 면에서 중국 시장 진입을 주도하는 전략품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한 꽃대에서 여러 송이의 꽃을 피우는 ‘스프레이 장미’는 현지에서 생산되는 품종보다 품질이 우수해 곧바로 일반소비자 대상 판매도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대륜장미도 중국산에 비해 봉우리가 실하고 색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다. 

이번 행사는 일본에 치중된 화훼류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상하이국제화훼원예박람회와 연계해 이뤄졌다. 국산 장미는 수출의 99%가 일본에 집중돼어 있었으나 지진으로 일본 수요가 급감하면서 수출길이 막힌 상태다.

하영제 aT 사장은 “지진 이후 일본 내 소비침체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를 위해 앞으로도 수출시장 다변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aT는 오는 30일에는 전북도, (주)로즈피아와 공동으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홍보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같은날 경남도와 공동으로 네덜란드에서 우리나라 장미의 유럽시장 진출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홍보행사를 추진한다.

<홍승완 기자 @Redswanny>

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