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금융회사 보안실태 점검 본격화
정부가 전 금융회사의 전산망을 대상으로 보안실태 점검에 들어갔다. 정부는 내달 말까지 실시되는 점검 결과를 토대로 보안사고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보안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현대 캐피탈 해킹사고가 발생한 지난 11일부터 전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보안점검을 위한 서면조사에 들어갔다고 15일 밝혔다. 금융위는 정보기술(IT) 보안실태에 대한 정밀 점검을 바탕으로 향후 고객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금융위는 ‘금융회사 IT 보안강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키로 했다.

금융위 김주현 사무처장을 팀장으로 하는 TF는 현대캐피탈·농협 점검 대응반, 금융 IT 보안실태 점검대책반, 금융 IT보안제도 개선반 등 3개 대책반으로 구성된다. TF에는 또 민간기업과 정부관계기관, 유관기관의 최고 IT 보안전문가들로 자문단이 구성돼 3개 대책반의 검사·점검·제도개선 계획수립에 대해 자문을 실시하게 된다.

현대캐티탈·농협점검대응반은 ▷고객정보 해킹 피해상황조사 및 사고발생 원인 규명▷현대캐피탈·농협 IT 부문 검사▷현대캐피탈·농협 고객의 추가피해 방지대책 강구 및 추진 등의 임무를 맡게된다.

금융IT 보안실태 점검 대책반은 ▷전 금융권 IT보안 및 고객정보 보호실태점검▷금융회사 IT보안 강화를 위한 운영상 개선대책 마련▷금융감독당국의 IT보안 조직 강화 및 인력전문성제고를 추진한다. 또 금융IT보안 제도개선반은 ▷전자금융거래법 등 금융IT 보안 관련 법규정 개정▷금융회사 보안강화를 위한 전자금융감독규정 및 시행규칙 개정▷전자금융거래 보안 관련 콘트롤타워 등 역할 정립에 나설 계획이다.

당국은 금융 IT보안실태 점검을 위해 우선 이번주 말과 내주 초 금융 IT 보안전문가 회의와 업권별 IT 책임자 회의를 열어 실태점검의 기본방향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이달 말부터 약 한달 간에 걸쳐 실태를 점검한 뒤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국가정보원,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련 부처와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윤재섭 기자/ @JSYUN10>
i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