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간 총리 ‘원전 주변 거주 불능’ 발언, 진실게임으로
간 나오토(菅直人) 일본 총리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의 반경 20㎞ 안팎 피난구역에 장기간 사람이 살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는 보도가 나온 뒤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는 등 논란이 빚어졌다. 간 총리는 보도를 부인했다.

앞서 지지통신은 13일 간 총리가 이날 마쓰모토 겐이치(松本健一) 내각관방 참여를 만난 자리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의 피난구역과 관련해 “향후 10년이나 20년 사람이 살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마쓰모토 참여가 피난 구역의 주민을 후쿠시마현 내륙으로 이주시키기 위해 5만∼10만명 규모의 환경도시를 건설하자고 제안했고, 간 총리가 이에 찬성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보도는 마쓰모토 참여의 전언에 근거한 것이었다.

그러자 즉각 후쿠시마 지역 주민들은 “그 땅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뭐냐”고 강력히 반발했다.

사토 유헤이(佐藤雄平) 후쿠시마현 지사는 “이렇게 고생하고 있는데, 믿기 어렵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일본 정부가 최근 ‘계획적 피난구역’으로 정한 이타테무라(飯館村)의 간노 노리오(菅野典雄) 촌장도 “(보도가) 정말이라면 참을 수 없다. 피난이 문제가 아니다”라고 불신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간 총리는 기자단에 “내가 한 말이 아니다”라고 부인했고, 마쓰모토 참여도 “(10년이나 20년 살 수 없다는 발언은) 내가 한 말이다. 총리도 나와 같은 추측을 했을지도 모르지만, 그런 말을 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