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리비아 반군 "카디피 퇴진해야 정전"
리비아 반군은 11일 무아마르 카다피 국가원수가 퇴진해야만 정부군과의 정전이 성사될 수 있다는 종전 입장을 재확인했다.

반군의 대표기구인 국가위원회의 무스타파 게리아니 대변인은 “카다피가 물러나야 한다는 게 리비아인의 분명한 입장”이라며 “그러나 우리는 (AU 중재안의) 세부사항을 검토한 뒤 답변을 내놓을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에 말했다.

아프리카 5개국 정상으로 구성된 AU 대표단은 이날 반군의 거점 도시 벵가지를 방문, 반군 지도자들과 만나 정부 측과의 정전을 위한 중재안을 놓고 논의를 벌이고있다. 앞서, 카다피는 전날 트리폴리에서 남아공과 모리타니, 콩고, 우간다, 우간다 등 5개국 정상으로 구성된 대표단에 AU의 중재안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AU의 중재안에는 즉각적인 정전과 양측 간의 대화 개시, 인도적 구호품의 반입 허용, 리비아에 주재하는 외국인 보호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AU 대표단의 일원인 제이콥 주마 남아공 대통령은 전날 리비아 정부가 AU의 중재안인 ‘로드 맵’을 받아들였다면서 정전이 성사될 수 있도록 공습을 중단해달라고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에 요구했다.

하지만 카다피 부대는 이날 서부의 격전지 미스라타에서 반군 세력에 대한 포격을 이어갔다고 아랍권 위성방송 알-자지라가 전했다.

알-자지라는 반군 대변인을 인용, 카다피 부대가 6주간 포위하고 있는 미스라타에서 포탄 공격을 퍼부어 5명이 숨지고 20명이 부상했다고 보도했다.

나토의 아네르스 포그 라스무센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나토군은 카다피부대가 민간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한 공습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라스무센 사무총장은 또 “정전 합의는 신뢰할 수 있고, 입증이 가능해야 한다”면서 “폭력 사태와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모든 공격 행위가 완전히 중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작전 속도는 모든 공격행위로부터 민간인을 보호한다는 명백한 목적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탈리아의 프랑코 프라티니 외무장관은 이날 프랑스 라디오 방송인 ‘유럽1’에 출연, 카다피와 그의 아들들이 물러나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프라티니 장관은 “카다피 일가는 미래의 리비아 정치에 참여할 수 없다”며 “그는 퇴진해야 하고, 이는 리비아 내 국가적 화합의 전제조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리비아에 대한 다국적군의 군사작전을 주도하고 있는 영국과 프랑스도 이런 견해에 동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U 대표단이 방문한 벵가지에서는 이날 1천여 명의 시민이 시내 한 호텔 앞에서과거 왕정 시대의 국기를 든 채 카다피를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 시위대는 또 아프리카연합 대표단 소속 정상들을 신뢰할 수 없다면서 그들은 각자의 자국에서 민주주의 원칙을 위반한 자들이라고 주장했다.

국가위원회의 아흐메드 알-아드보르 위원은 “카다피와 그의 아들들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협상의 여지가 없다”며 카다피 부자의 퇴진을 강력히 주장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