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사람>권인원 금감원 국장 “저축ㆍ보험 제대로 준비하는 게 노후대책이죠”
“내 가족의 일이라고 생각하니 미래를 위한 저축ㆍ보험의 활용은 무엇보다 중요하더군요”

권인원 금융감독원 리스크검사지원국장은 금융 재테크 관련 서적을 집필하게 된 이유를 묻자 가족이야기 부터 먼저 꺼낸다.

금융감독당국 실무책임자가 재테크 서적을 낸다는 것도 이례적인 일인데 그것도 가족을 위해 냈다고 한다.

“책 내용 중엔 제 가족ㆍ친지들의 사례도 솔직하게 언급했습니다. 일부는 그들이 금융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내용도 있습니다”

그는 이번에 ‘실생활 맞춤식 저축ㆍ보험 길라잡이’라는 책을 통해 가족과 노후생활을 이끄는 법을 알리고 싶었다고 말한다.

삶의 행복을 추구하는 게 인생의 목적인데 노후, 사망, 질병의 위험 등 행복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평생 암에 걸릴 확률이 34%, 현재 30세 가장이 60세 이전에 사망할 확률이 10% 등 가족 전체의 행복을 위협하는 것들이 너무 많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저축을 하지 않고, 보험 조차 제대로 된 것을 선택하지 못하는 일이 허다하다. 일례로 우리나라 사람들 중 종신보험에 가입해 만기까지 유지하는 사람은 20% 정도밖에 되지않는다. 연금보험의 경우 가입자의 60%가 5년 안에 해약해 이자를 한푼도 받지 못한다고 한다.

결국 인생의 행복을 위협하는 것들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저축과 보험을 선택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일인 셈이다. 권 국장은 자신의 금융경험을 살려 이같은 길라잡이를 만들게 된 것이다.

그는 한국은행 출신이지만 보험부문에서도 실무를 경험해 양쪽 모두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다.

감독당국의 위치에서 바라본 금융회사들의 상품들 중 노후를 위해 꼭 필요한 요건을 갖춘 것들을 골라 비교 분석까지 했다.

“정말 많은 종류의 저축ㆍ보험 상품이 있지만 어떤게 자신에게 맞는 건지 알긴 어렵습니다. 때문에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설명코자 노력했습니다”

왜 저축과 보험이 필요한지, 어떻게 가입하는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관리하는 지에 대해 실용사례를 제시하며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모든 보험계약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8000억원에 달하는 휴면보험금과 휴면예금을 찾는 방법, 주택연금제도, 비과세 및 세금우대저축제도 등 유익한 생활정보와 사회보장제도도 책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정보가 없으면, 그리고 그 정보를 활용할 줄 모르면 노후도 보장받지 못한다는게 권 국장의 지론이다.

그럼 본인은 노후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 그는 “그냥 아파트 관리비 내듯 저축과 연금ㆍ종신보험을 꾸준하게 들고 있다”고 말하며 웃었다.

<박정민 기자@wbohe>
boh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