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교과부, KAIST 종합감사결과 최근 통보
올들어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생 4명과 한 교수의 자살이 잇따른 가운데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2월 실시한 종합감사 결과를 최근 통보한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는 ”KAIST에 대한 종합감사를 올 2월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지난 6∼7일께 통보했다“며 ”이번 감사는 대학들에 대한 정기 감사의 성격이며 특정 사안에 대한 감사는 아니었다“고 이날 밝혔다.

교과부는 대학들에 대해 약 3년에 한 번 정기 종합감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에 실시한 KAIST에 대한 종합감사는 2007년 이후 4년만이었다.

교과부 관계자는 ”종합감사에서는 인사관리 등 기관운영 전반, 예산, 회계, 연구비 관리, 시설공사, 물품.기자재 관리 등 대학 운영의 전반을 살폈다“며 ”사안의 경중에 따라 징계, 경고, 주의, 지원금 회수 등의 처분 요구를 통보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감사결과에 대해서는 ”대학 측이 2개월안에 처분결과를 보고해야 하지만 이의신청을 할 수 있고 명예훼손과 관련된 부분도 많아 세부 감사결과를 외부에 공개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이번 감사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이 지적한 내용에 대한 감사는 아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교과부는 ”지난해 국감에서 지적된 건설사업 관련 수의계약, 산학협력업체로부터의 주식, 자문료 수수 등의 사례에 대한 조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으며, 이번 종합감사와는 별개“라고 설명했다.

10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KAIST 박모 교수는 교과부의 종합감사 결과에 연구인건비 등 문제가 포함됐다는 것을 전해듣고 고민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교과부는 15일 열릴 KAIST 임시이사회에 서남표 총장의 해임안을 상정하는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해명자료를 내고 ”서총장에 대한 해임안을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하는 것에 대해 검토한 바 없다“고 부인했다.

교과부는 기획재정부 등과 함께 KAIST에 연간 2천억원 정도의 출연금을 지원하고 있어 16명으로 구성된 이사회에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고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이번 이사회의 안건은 학생사고 대책논의 등에 대한 현안보고로, 서총장 해임안은 올라있지 않고 교과부에서는 상정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헤럴드 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