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간총리 “재일 한국인 정치헌금 돌려줬다”
간 나오토 일본 총리가 재일 한국인으로부터 받은 정치자금 104만엔(약 1300여만원)을 돌려줬다고 8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간 총리의 정치자금 관리단체인 소시카이(草志會)는 지난달 14일 재일 한국인으로 받은 정치헌금 104만엔을 반환하고 이 사실을 정치자금수지보고서에 반영하기로 했다.

아사히신문은 지난달 10일 간 총리가 재일 한국인계 금융기관인 구(舊)요코하마상은신용조합(현 중앙상은신용조합)의 전 이사로부터 2006년 9월과 2009년 4월 등 두차례에 걸쳐 정치헌금 104만엔을 받은 사실을 보도했다.

간 총리는 한국인으로부터 정치헌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난 직후 참의원 예결위원회에서 “수년간 알고 지내는 사이로 낚시와 회식을 함께 했지만 재일 한국인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일본의 정치자금규정법은 정치와 선거에서 외국인의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외국인의 정치헌금을 금지하고 있다.

한편, 일본 주간지 슈칸분순(週刊文春)은 최근호에서 간 총리가 정치 자금을 건넨 재일 한국인에게 ‘입막음 전화’를 걸었다고 보도했다.

이 주간지는 간 총리에 정치헌금을 건넨 재일 한국인을 아는 민단 관계자의 말을 인용, 간 총리가 지난달 12일 그에게 전화를 걸어 “과거에도, 현재도, 미래에도 만난 적이 없는 것으로 하고 싶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간 총리는 이 한국인에게 “상황이 잠잠해지면 뭐든지 할 수 있으니 피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이 잡지는 전했다.

<천예선 기자 @clairebiz>
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