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기업계열 건설사 회사채 발행 승승장구
중견사 꼬리자르기와 대조

GS·롯데·현대엠코 등

자금몰려 싼 금리로 조달





대기업들의 ‘꼬리 자르기’ 행태에도 회사채 시장에서는 여전히 대기업 계열 건설사들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은 지난 4일 20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를 발행했다.

발행 금리는 4.75%로 채권평가사가 평가한 금리 4.89%보다 낮았다. 수요가 밀려들면서 회사 입장에서는 당초 예상보다 더 싼 금리로 자금을 조달한 셈이다.

3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하고 있는 롯데건설도 분위기가 좋다.

채권평가사 평가 금리는 5.36%지만 최근 열린 입찰에서 발행금리가 평가금리보다 0.16%포인트 낮은 5.20% 수준에서 결정됐다. 5000억원이 넘는 주문이 들어오면서 발행 규모도 당초 3000억원에서 3500억원으로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중견그룹이 인수한 건설사들이 줄줄이 위기로 내몰리면서 대기업을 모기업으로 둔 후광도 작용한 것으로 시장에서는 보고 있다.

지난달 15일 3000억원 규모의 2년 만기 회사채 발행한 SK그룹의 SK건설 회사채 금리도 평가금리보다 0.30%포인트 낮은 5.17%였다.

자금력이 든든한 현대차그룹의 경우 후광 효과가 더 발휘됐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대주주인 현대엠코 회사채는 평가금리보다 무려 0.70%포인트 낮은 5.50%에 발행하는 데 성공한 것.

반면 신용등급이 낮거나 든든한 모기업을 두지 않은 건설사는 여전히 회사채 발행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신용등급 ‘BBB’급 일부 건설사의 회사채가 8% 선의 높은 금리로 발행되기도 하지만 신용 위험이 상당히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종원 동양종금증권 연구원은 “다음달까지 집중된 차환물량의 선발행으로 회사채 발행은 당분간 늘어날 것”이라며 “건설사 회사채의 경우 A0 이상의 우량등급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안상미 기자/hu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