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FTA는 큰호재…우리 경쟁자는…현대·기아차
서울모터쇼서 만난 글로벌 완성차 임원 인터뷰
예나 지금이나, 동네행사든 국제행사든 성공 여부는 찾는 사람이 얼마냐에 따라 결정된다. 관람객 100만 돌파의 원년을 목표로 하는 2011 서울모터쇼가 그런 점에서 주목을 끈다. 그러나 이번 모터쇼는 새롭게 선보이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해외 각지에서 찾아온 귀한 손님들로 과거 대회보다  더욱 돋보인다는 평가다. 서울을 찾은 글로벌 완성차 임원들 가운데 특히 의미있는 행보를 보인 두 사람을 헤럴드경제가 만났다.



창의적 디자인·탁월한 연비로 승부

8년전 아픔딛고 올 500대 판매자신


“이제 남은 곳은 아시아밖에 없다. 아시아에서 가장 다이내믹한 성장세를 보이는 곳이 바로 한국이다. 우리가 한국에서 한 번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재도전하는 이유다.”

지난달 31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시작한 2011서울모터쇼. 한국에서는 익숙한 듯 낯선 브랜드 시트로앵이 부스를 차렸다.

주제발표와 함께 한국 시장 재진출을 공식화하는 자리, 에릭 듀몽델 시트로앵 아시아-태평양 총괄 책임자는 긴장한 표정 속에서도 여유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시트로앵은 지난 1994년 수입차 시장 불모지였던 한국에 진출해 2003년까지 고작 381대의 저조한 판매성적을 기록한 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브랜드다.

과거 한국 사회에서 수입차는 ‘초 프리미엄’ 고객들의 전유물이었던 반면, 시트로앵은 프랑스의 실용성과 전위적인 디자인이 결합한 자동차 브랜드로 유명하다.

8년 만에 올 하반기 화려한 복귀를 준비하는 시트로앵은 한국 수입차 시장에서 디자인과 친환경성을 중시하는 뉴리더들을 주요 고객으로 꼽고 있다.

듀몽델 총괄은 “일단 한ㆍEU FTA라는 큰 호재가 있는 데다 창의적 디자인과 친환경과 연료 효율성을 중시하는 고객들이 한국에 충분히 많아졌다고 본다”며 “실질적인 판매가 시작되는 내년에는 최소 500대 이상만 팔아보자는 조심스러운 목표를 잡고 있다”고 말했다.

시트로앵

첫해에는 다소 보수적인 목표치였지만 향후 목표는 원대했다. 듀몽델 총괄은 “유럽에서든 한국에서든 우리의 경쟁상대는 폴크스바겐 같은 유럽 수입차 브랜드가 아닌 현대ㆍ기아차다”라며 “이를 위해 시트로앵은 아시아 고객들의 취향을 맞추기 위해 지난해 중국에 연구개발ㆍ디자인센터를 설립했다”고 말했다.

콧대 높은 프랑스 기업으로서도 이례적이지만 중국에 진출한 외국계 자동차 기업으로서도 최초다.

듀몽델 총괄은 2011서울모터쇼를 한국시장 진출 전 마지막 시장 점검 기회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는 “각 사들의 한국 시장 전략을 면밀히 분석해 이들의 성공과 실패 요인을 거울삼겠다”고 말했다.

윤정식 기자/yj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