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5만명' 독일서 역사상 최대 원전 반대 시위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사고로 각국에서 원전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독일에서 25만명이 참여한 원전 반대 대규모 시위가 열렸다.

현지 뉴스통신 dpa에 따르면 26일(현지시각) 수도 베를린, 함부르크, 뮌헨, 쾰른 등지에서 각각 수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원전 중단을 촉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렸다. 이날 시위는 자연보호단체연합(UNCO), 독일 가톨릭과 개신교, 노동단체 등의 주관으로 열렸고, 야당인 사회민주당(SDPG), 녹색당, 좌파당 등의 지도급 인사들이 참여했다.

주최 측은 베를린에서만 12만명이 참여한 것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이날 시위에 모두 25만명(경찰 추산 20만명)이 참여했다면서 이들은 ‘후쿠시마는 더는 원전이 있어선 안 된다는 걸 의미한다’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거리 행진을 벌였다고 전했다. 주최 측은 “독일 역사상 최대 원전 반대 시위”라며 “이번 시위는 거대한 원전 반대 운동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전조”라고 말했다.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은 1분간 묵념하며 일본 대지진과 쓰나미로 숨진 희생자들의 명복을 기렸다. 독일 정부는 일본 원전 사고로 원전의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이 커진 가운데 자국 내 17개 원전에 대한 안전 점검을 3개월간 실시할 계획이며 이 기간 1980년 이전건설된 원전 7기의 가동을 잠정 중단할 것이라고 지난 15일 발표한 바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지난 17일 의회 연설에서 원자력으로부터 ‘단계적 탈출’을 약속하면서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재생에너지 시대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과거 사회민주당(SPD) 정부는 독일 내 17개 원전을 오는 2021년까지 완전 폐쇄하기로 했으나 현재의 보수 연정은 원전 가동 기간을 평균 12년씩 연장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계획을 추진해 왔다.

한편, 브라질에서는 이번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계기로 핵에너지 개발 계획을 계속 추진할 것인지를 국민투표에 부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해 10월 대통령 선거에서 녹색당(PV) 후보로 출마했던 마리나 실바(52ㆍ여)는 “원전 추가 건설을 포함해 핵에너지 개발 계획의 타당성을 국민투표를 통해 평가를 받자”고 26일 제의했다.

마리나 실바는 “일본 원전 사고 이후 전 세계가 핵에너지 계획을 재평가하고 있고 브라질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면서 “막대한 비용을 들여가며 추진하는 핵에너지 계획의 안전성과 타당성을 국민에게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브라질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4기의 원전을 추가 건설할 계획이지만 일본 원전 사고로 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알로이지오 메르카단치 과학기술부 장관은 일본 원전 사고의 원인과 수습 과정을 지켜보고 원전 추가 건설 계획을 예정대로 밀고 나갈 것인지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천예선 기자/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