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시리아 시위 격화 조짐…11세 소녀 등 15명 피살
시리아 반정부 시위 중심도시인 다라 시에서 23일 보안군의 발포로 11세 소녀 등 다수의 시민들이 피살됐다. 

아버지에 이어 40년째 시리아를 통치하고 있는 바사르 알-아사드 대통령에 대한 반정부 시위대의 반발은 더욱 격화될 조짐이다.

AFP통신은 이날 요르단과의 국경도시 다라에서 적어도 15명이 죽었다고 전했다. 

이날 다라의 알-오마리 모스크에서는 반정부 시위 도중 사망한 2명의 장례식이 거행돼 수백명이 운집했다. 

보안군은 이들을 해산하기 위해 발포했으며 이 과정에서 사상자가 나왔다. 이로써 이날까지 다라에서 반정부 시위로 인한 사망자는 21명으로 늘었다.

보안군은 시위대 해산을 위해 최루탄, 물대포, 고무탄, 폭탄까지 동원했다. 목격자들은 건물 지붕 위에서 검은 마스크를 쓴 저격수들이 총을 쐈다고 전했다. 다른 목격자는 군인들이 탄 20대의 트럭이 다라 시로 향하는 것을 봤다고 주장했다.

아사드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약속했지만 사태는 더욱 혼란으로 치달을 전망이다. 이날 다라에서 25㎞ 떨어진 다헬에서도 반정부 시위 과정에서 4명이 사망했으며, 인근 도시 카라에서도 2500명이 거리로 뛰쳐나오는 등 소요사태는 주변으로 확대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미확인 보도에 의하면 수십구의 시체가 다라시 인근 타파스 병원에서 추가로 발견됐다고 전했다.

알-아사드 대통령은 30년간 시리아를 통치했던 아버지 하페즈 알-아사드가 죽은 뒤 2000년 대통령직을 물려받았다. 알-아사드는 이란의 가까운 동맹으로, 시리아의 근본적인 개혁 요구를 묵살해왔다. 반정부 시위가 끊이지 않자 22일 파루크 알-사라 부통령은 “아사드 대통령은 개혁과 현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반정부 시위대 달래기에 나섰다. 하지만 인권단체 등은 시리아 당국이 시위대 지도자를 체포하는 등 억압이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다라 사태와 관련 “철저하고 투명한 조사가 있어야 하며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과거 시리아를 식민지배했던 프랑스를 비롯 미국 등도 이날 시리아 정부의 과도한 폭력 행사를 규탄하며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신수정 기자/ss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